퇴사한 지 어느덧 4개월차... 약 10년동안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4일 전
퇴사한 지 어느덧 4개월차... 약 10년동안의 사회생활을 잠시 접고 쉬고 있다 그렇게 10년이나 일했는데 되려 사람에만 치이고 고통받은 기억만 되풀이 될 뿐이었지 허무감과 우울감, 현타에 빠져서 퇴사를 하게됐는데 그게 벌써 4개월이나 됐다 더 좋은 곳 가려고 일했고 더 좋은 환경에서 살기위해 일했고 행복하게 잘 살기위해서 일했는데 남는게 뭔지 모르겠다 애시당초 더 좋은 곳 가지도 못했으니깐. 실업 급여는 나와서 다행이지만 4개월동안 뭐 하는게 뭐지 싶다 그게 되서 일단 사는데는 지장은 없는데 아무것도 안하고 돈받고 이렇게 살아야하나 싶다 뭔가 해야겠다싶어서 하고 싶은 일이던 웹툰 학원 학원 등록하고 문화센터 등록했는데 흐지부지 되어가는듯만 싶다 열정이나 열심히 하려는 생각자체가 없다 앞으로 진짜 뭘 해야할지 진지하게 생각해***만 나오는게 아무것도 없군 하루하루 미래의 이상적인 나를 생각하며 항상 이상적인 나와 현실의 나를 비교하고 사람들앞에서는 좋은 사람인 척 하고 잘보이는 척 하느라고 바쁜데 현타오고 자괴감에 빠질뿐이고 더는 뭘 해야겠다는 생각보다 이렇게 나아가며 살아봤자 뭐하나는 생각에 삶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무한으로 일어나는데 그런 현실을 다 피하고 싶어서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유튜브,인터넷으로 회피하고 인생에 달라지는건 갈수록 없고 갈 수록 인생의 나락으로 빠져들고 미칠거 같다 정말 무한정으로 시간만 잡아먹고 물써버리듯 시간을 흘려버리고 게으름피우고 불안해하고 이런 짓만 계속 하는 먹충이 같은 인생을 좀 어떻게 해버리고 싶은데 그게 되지않아서 또 다시 같은 반복.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까가 하나도 없다 앞으로 진짜 어떡하려고 이러고 살고있나 싶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이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4일 전
퇴직 후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마카님께
#퇴사
#우울
#자괴감
#허무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 상담사 김이서입니다. 올려 주신 사연 잘 읽었습니다. 퇴직 후 또 다른 고민으로 힘들어 하고 계시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약 10년 간의 직장 생활 후 허무감과 우울감으로 퇴사한 지 4개월이 되어가고 있어요. 꿈을 쫓아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으나 동기 부여가 되지 않고 시간만 흐르는 것 같아 걱정하고 계시네요. 이상적 자기와 현실의 자기 사이에서 느끼는 괴리감으로 인해 회피와 불안을 경험하고 계시고, 미래에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해 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 사이의 괴리감이 현재 느끼고 계신 불안과 자기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여요. 또한, 퇴사 후 주어진 시간에 대한 세부 계획의 부재가 마카님의 불안에 부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같네요. 이루고자 하는 바와 목표에 대한 명확한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아 동기부여가 부족하다고 느끼셨을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자신감과 의욕이 상실되는 경험을 하신 것으로 보이고요.
💡 대처 방향 제시
이상적 자기의 기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해 보여요. 지나치게 높은 기준으로 자신에게 부담감을 안겨 준 것은 아닌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어요. 또한, 성취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에 따라 성취해 가는 것이 자신감과 동기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목표 설정을 통한 성취감 회복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몸과 마음의 휴식을 통한 자기 이해의 시간이 우선시 된다면 좋을 것 같아요.
미래를 생각하기 이전에 마카님 자신에게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충족되어야 할 것 같아요. 이 시간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투영했던 이상적 자기의 모습은 어땠는지 분석해 보고 그것이 마카님의 사고와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돼요. 자기 자신에 대한 분석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와 주세요. 마카님께서 조금 더 편안해 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