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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커피콩_레벨_아이콘oyuip
·한 달 전
저는 발표만 하게 되면 심장박동부터 빨라지고 말도 떨리고 더듬고.. 발표날이 정해지면 몇주가 남았든 일상에서 자꾸 생각나 떨리고 그러는데 어떻게하면 덜 떨 수 있을까요? 발표 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두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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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발표공포증에 대하여
#발표
#자아/성격
#불안
#공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발표와 관련된 걱정과 긴장을 완화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발표할 때마다 심장이 빨리 뛰고 말이 떨리는 등 불안함을 많이 느끼시는군요. 발표 날짜가 정해지면 일상에서도 그 생각에 자주 빠져 떨림을 느끼시고, 발표하는 상황을 상상만 해도 두렵다고 하셨어요. 이러한 떨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데, 우선은 호흡을 조절하고 발표 연습을 여러 번 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발표에 대한 불안감은 공개적인 상황에서의 평가에 대한 걱정에서 비롯되는 것 같아요. 사람들 앞에서 말하게 될 때 실패하거나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까 봐 염려하는 마음이 발표에 앞서 불안을 유발하는 원인이에요. 이러한 불안은 발표 경험이 부족하거나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발표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은 자신의 발표 능력에 대한 낮은 자기효능감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과거에 부정적인 발표 경험이 있거나, 발표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함으로 인해 자신의 발표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한데서 기인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발표때 너무 긴장을 많이 하시거나 심한 안면홍조로 고민하시는 마카님들이 시도해보셨으면 하는 첫번 째는 발표하기 직전, '발표는 할때마다 참 떨리네요'라고 청중앞에서 스스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보시는 겁니다. 누구나 대중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은 상상만 해도 긴장이 되고 불안해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그 감정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한번이라도 그 감정을 있는 그대로 청중앞에서 표현해 보는 경험이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발표할때 긴장을 많이 하는데 오늘 여러분께서 너그럽게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시작하신다면, 모두들 마카님의 마음을 공감하고 훨씬 더 그 언급을 한 마카님이 용기있다고 생각하실 거에요. 두번째는, 발표 전에 호흡을 깊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4초 들이마시고 7초정도 멈춘다음 8초 내뱉는 호흡을 반복해서 3번만 해주세요. 당장의 긴장이 조금 완화 되는 데는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발표 내용에 대해 동영상을 켜고 집에서 여러번 반복해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에 찍힌 나의 모습을 보며 말의 속도, 어깨의 높낮이, 눈의 깜빡걸임 등을 자세히 살펴 보세요. 같은 내용을 3-4번만 반복해도 훨씬 자연스러워 질거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상상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마카님의 발표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발표공포증의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