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자해심한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것도 자해심한건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심한건아니고 그냥... 팔에 커터칼로 약하게 스크래치 내는건데진짜 흉터도 안남을 정도로 약하게 해요 처음이라 그런가 진짜 피만 조금 나올정도 인데 심한건가요? 인터넷처럼 막 피 줄줄 흐르고 그정도도 어니고 조금 핏빛 도는거 뿐이에요 아직 심하진 않은거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1일 전
상처의 정도보다 마음의 어려움이 어떤지가 더 중요한 부분 같아요
#상처
#자해
#해
#심각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팔에 흉터가 남지 않을 정도로 커터칼로 그으셨군요. 피가 조금 나는 정도라 흉터는 안 남을 것 같긴 하나 마음 한구석 괜찮은건지 의문이 들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자해는 감정적인 고통을 신체적인 고통으로 바꾸려는 시도의 하나일 수 있답니다. 이러한 행동은 감정 표현이나 자신을 다룰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을 찾지 못해 시작될 수 있어요. 지금 단계에서라도 두려운 감정을 인지하고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자해는 어떤 정도이든 간에 가볍게 받아들여셔는 안되는 부분 같아요. 특히 반복되다보면 그 통증에 무뎌지면서 더 크게 상처를 내게 될 수도 있구요. 무엇보다 마음의 어려움은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어서 힘듦이 잘 해소될거라 보기도 어렵구요. 때문에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보셔야할 것 같아요. 다른 감각에 자극이 되도록 찬물로 세수를 한다거나 얼음을 손에 쥐고 있는 다거나 좋아하는 향기를 맡는다거나 제자리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체조를 하거나 물을 한잔 천천히 마신다거나 하면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바로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최대한 모아보세요. 목록으로 만들어두어서 눈에 띄는 곳에 두고 자해에 대한 생각이 들 때 하나씩 해보는 것도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등을 완화시키는데에도 도움이 될거에요.
이런 과정에서 감정이 괜찮아진다면 내가 무엇으로 힘든지, 어떤 부분을 견디기 힘들기에 칼을 쥐려하는지를 생각해보세요. 혼자 정리하기 힘든 어떤 감정이나 생각, 상황들이 있다면 상담을 통해 풀어가보는 것도 한 방법이랍니다.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키색호박
· 한 달 전
그렇게 군대에서 살살 긁다가 결국 중대장 눈앞에서 볼펜 팔에 꽂고 의가사했습니다 하지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NTP브리츠
· 한 달 전
자해행위자체가 심한거긴하죠 보통은 일부러 다칠려는 행위자체를 안하니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한 달 전
얼마나 힘드시면 자해를 하실까 싶네요.. 저도 칼로 긋는 건 아니지만 나름의 자해를 했던 사람으로서 중독성이 심해서 멈추기 힘드니 말리고 싶네요.. 다른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euehdu
· 한 달 전
자해.. 하지마세요.. 차라리 운동을 하시는건 어떠세요? 저는 춤을 추는걸 좋아했어요 아무리 우울하고 죽고싶어도 춤을 출때 만큼은 기분이 좋아져요.. 근데 지금은 발 골절 돼서 춤을 추지 못해서 많이 우울하고 죽고싶은데 커피를 마시면 좋더라구요.. 님도 자해 말고 다른걸 찾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