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스트레스 받았던 일이 반복적으로 생각나면서 자책하고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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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스트레스 받았던 일이 반복적으로 생각나면서 자책하고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liiia
·한 달 전
과거의 힘들었던 일이 머리를 떠나지 않습니다 그 감정도. 함께요 저 자신에게 계속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했어야했을까를 계속해서 생각합니다 같은 분야의 사람이라 앞으로 만날지도 모른다는 불안도 엄청 커서 또 만나면 어쩌지 어떻게 행동하지 그때도 힘들고 스트레스 받을텐데 하면서 계속 생각해요 이것때문에 일상이 어렵습니다 자책과 원망으로 이어지는 이 일을 어떻게 끊어내고 현재의 삶을 살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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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정서적 환기, 자기 이해 및 공감, 자기 조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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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과거 힘들었던 경험으로 그 당시 어떻게 했어야 했는지 계속 생각하고 같은 분야 사람이라 또 만날지 모른다는 불안과 그랬을 때 대응도 계속 고민으로 일상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자책과 원망으로 이어지는군요 마카님의 괴로운 마음이 전해지는 듯 합니다 ㅠㅠ.
🔎 원인 분석
과거 힘들었던 경험에 집착 하는 것은 그 때 경험이 상처이자 자기 방어나 보호를 적절하게 하지 못했다는 자책 및 원망과 함께 그 때 느꼈던 부정적 감정이 가라앉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정적 감정이 실린 과거 상처 경험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1.정서적 환기, 2.자기 이해 및 공감, 3.자기 조언(적절한 행동 방향 찾기) 등이 필요합니다. 1.정서적 환기 상대가 앞에 있다고 생각하시고 그 경험을 했을 당시에 느꼈던 부정적 감정을 실어서 그 당사자에게 못했던 말들을 모두 해 보십시오 이 때 거르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다음 단계로 진행해야 합니다 2.자기 이해 및 공감 마카님이 그 당시에는 그렇게 밖에 대응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먼저, 그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자기 이해 및 공감을 해 줍니다 마카님의 친구가 똑같은 경험을 했을 때 그 친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말을 해 주듯이 직접 말로 자신에게 이해 및 공감을 말을 해 줍니다 3.자기 조언(적절한 행동 방향 찾기) 비슷한 상황을 다시 만난다면 그 때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습니다.
마카님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만 여러 주의해야 할 요인들이 있어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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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나방
· 한 달 전
많이 힘드시겠어요.. 자책하고 원망하게 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너무 그러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작성자님은 그때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셨고, 충분히 잘하셨어요. 앞으로 또 만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하고 걱정되시는 거 이해하지만, 그때가 온다면 그 사람에게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마음으로 부담 가지지 마시고 무리 안 하시는 선에서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어려우시면 상담 한 번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고요. 요즘은 지역상담센터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도 있더라고요. 괜찮아요, 작성자님. 수고 많았죠? 충분히 힘들어하셨으니 이제는 놓아주셔도 괜찮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