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좀 나게하는법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피좀 나게하는법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omo99
·25일 전
커터칼로 그었는데 녹슬었는지 힘이 약한건지 피가 안나더라고요 피가 좀 철철 났으면 좋겠는데 어떡하면 좋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1일 전
자해를 생각중인 마카님에게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어떤 연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커터칼로 몸에 상처를 주려하셨네요. 다행히 피가 나지 않았으나 피가 나왔음 하는 마음이 있으셨다고 하니 정말 마음이 무겁네요.
🔎 원인 분석
자해는 스스로 자신에게 상처를 내거나 자신을 해롭게 하는 모든 행동을 이야기한답니다. 스스로의 의지로 자신을 해치는 것이지요. 흔히 커터칼을 이용하기도 하고 다른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조금 더 넓은 범위로 생각하자면 자해 목적으로 약을 과량 복용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자해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 다르답니다. 그 의미를 정확히 모르고 괴로움에 하는 분들도 있고요. 자해가 진통제 같은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자해를 함으로 인해서 극심했던 정서적 고통이 육체적인 고통으로 바뀌고, 뭔가 편해지는 느낌을 경험하기도 한답니다. 또는 살아 있음을 느끼려고 자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것이 흑백처럼 보이고 텅 비게 느껴질 때, 그럴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자해를 하고 피를 보면 살아있음을 느낀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회피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답니다. 마주하고 싶지 않은 상황은 자신이 싫어하는 상황일 수도 있고, 불안한 상황일 수도 있고요. 그런 것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해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죠.
💡 대처 방향 제시
자기 스스로는 자해 행동과 충동을 참기 쉽지 않을 때도 있죠. 자신이 그런 충동이 들었다고 해서, 자해를 했다고 해서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지 않았으면 해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생각을 해봤을 때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친구와, 혹은 다른 사람, 누구라도, 만나도 좋고 전화도 좋으니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대화를 할 사람이 당장 없다면 자신의 마음을 글로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일기로 써봐도 좋고요. 그리고 힘든 마음을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해 대신 고무줄을 팔목에 감고 튕기기도 하고, 종이를 작게 찢는 사람들도 있고요. 자해를 하는 그 순간에 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미리 생각해 두면 좋답니다. 자해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순간 그 상황과 장소를 벗어나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해 충동은 빠르게 생겼다가 빠르게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5일 전
피가 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어요. 안전하게 상처 치료를 위해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25일 전
저는 잘 모르지만 혹시 그 커터칼이 녹슨 거면 위험할 수 있으니 병원 꼭 가보세요.. 잘못하면 큰일 나요ㅠ 많이 힘드셔서 자해하신 것 같은데 마음이 안 좋네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