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에게 오는 동물이 전부 무섭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에게 오는 동물이 전부 무섭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y0universe
·한 달 전
어릴 때 부터 저에게 오는 동물은 종류 안 가리고 다 무서워했었습니다. 그렇다고 동물을 싫어하는 건 아니고요, 그냥 저에게 다가오는 동물을 무서워합니다. 트라우마가 있는 것도 아닌데 왜 그럴까요? 다람쥐같은 잘 물지 않는 동물들도 그냥 무섭습니다. 강아지 고양이는 당연하고요.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무서워합니다. 동물원 같은 곳은 저에게 올 수 없으니 무서워하진 않아요. 동영상이나 사진 또한 저에게 올 수 없으니 귀여워하며 봅니다. 그 동물이 절 해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고 이 공포가 쓸데 없다는 것 또한 알면서도 계속 두려워합니다. 왜 이런지 알려주세요.
공포동물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동물에 대한 공포
#불안
#공포
#동물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동물에 대한 공포증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릴 때부터 동물이 종류를 가리지 않고 다 무서워하셨다고 하셨네요. 실제로 동물을 싫어하진 않으시면서도, 동물이 다가오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느끼시는군요. 동물이 마카님을 해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아시면서도 이런 두려움을 겪고 계시다니, 마음이 많이 복잡하시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동물에 대한 불안과 공포는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동물들의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에 대한 과민한 반응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실제 트라우마가 없더라도, 소극적인 공포감이나 초기 부정적인 경험 하나가 이러한 불안의 씨앗이 되어있을 수 있어요. 또한, 안전한 거리에서 동물을 관찰할 때는 귀엽다고 느끼시는 것처럼 무서움이나 공포라는 감정이 마카님에게는 동물과의 실제 거리감과 안전함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두려움은 어떤 특정 상황 또는 경험에 의해 형성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감정적인 반응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동물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점진적으로 늘려 가면서, 멀리서부터 천천히 가까워지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며, 이는 두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님의 동물에 대한 두려움을 분석할 때, 내담자님의 뇌가 동물과 관련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상세한 질문 과정을 통해 살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됩니다. 이를 통해 과거의 경험, 학습된 반응, 또는 인지적 왜곡 등이 두려움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파악하면 추후 동물에 대한 공포증이 훨씬 줄어 들수 있답니다.
위와 같은 공포 반응으로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강도와 빈도가 강해진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해요.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상담사 분들이 많으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해 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dklx12
· 한 달 전
음,트라우마가 있는것도 아닌데 다가오는 동물이 무서우시다면,정신적으로 공포를 느끼시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y0universe님이 머릿속으론 "저 동물은 날 해치지 못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순간적으로 아픔을 느끼게 될까봐 두려움에 피할수도 있구요. 신경이 따라주질 않아 몸이 피할수도 있죠.사람마다 다르지만요,저도 트라우마는 없지만 왠지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동물을 보면 피하게 되더라구요.아마 일시적인 공포감일거같은데,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무서우시다면, 어릴때 기억이 안나시는 경험이 있으시거나, 동물에 대한 거리감이 있으실 가능성을 생각해 보셔도 괜찮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