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랑 손 덜덜 떨면서 발표했던거 너무 끔찍했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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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목소리랑 손 덜덜 떨면서 발표했던거 너무 끔찍했어 가만히 서서 목소리만 내는데 숨이 턱끝까지 차올랐었어 그 기억때문에 발표하는 게 아직도 무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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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불안에 대해 단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공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발표를 한 경험이 무척 끔찍하고 괴롭게 남아있으시군요. 그 기억 때문에 발표하는 것이 더 두려워 지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경험하신 그 상황은 발표하는 상황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대중 앞에서 말하거나 발표할 때 과도한 긴장과 불안을 느끼는 것이죠. 그런 불안 때문에 신체적으로도 떨림과 숨 가쁨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불안은 더욱 증가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보통 발표불안을 느끼는 분들은 낯선 상황에 대한 공포와 함께,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보일지에 대한 과도한 생각으로 더욱 당황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의 신체는 감정, 생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발표할때 손발이 떨리고 호흡이 불안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더욱 긴장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가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발표 전에 깊고 천천히 호흡을 하며 이완시켜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미리 발표할 내용을 숙지하고 자주 연습하면 자신감이 생겨 발표 상황이 덜 긴장될 수 있습니다. 발표할 때는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보일지를 지나치게 신경쓰기 보다는 청중 중 친숙한 얼굴을 찾아 그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집중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담에서는 불안한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둔감화, 노출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불안을 느끼는 상황을 단계적으로 정한 후 그 상황을 떠올리며 신체적, 정서적 불안 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연습해 나갑니다. 또한 힘든 상황에 노출될 때 신체적으로 이완시키며 외부로 주의집중을 돌림으로서 불안하지 않은 상황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