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기억들이 연쇄적으로 괴롭힐 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과거의 기억들이 연쇄적으로 괴롭힐 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호박꽃이피었습니다
·10일 전
어린시절 잘못했던 기억, 타인에게 폐를 끼쳤던 기억들이 자꾸 떠오릅니다. 기억이 날 때 마다 죄책감을 느끼고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스스로를 이해해보려 하고 명상도 해보고 다른 것에 집중도 합니다. 그렇게 한 가지에 대한 죄책감을 조금 덜어내면 새로운 에피소드의 죄책감이 찾아옵니다. 이젠 스스로를 이해하려고 생각하는 것 조차 지칩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현재를 즐겁고 충실하게 보내고 싶은 마음 뿐인데... 경험자분들이 계신다면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0일 전
잘못했던 기억에 대한 죄책감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과거
#죄책감
#자아이해
#명상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과거에 내가 잘못을 하거나 폐를 끼쳤던 일들에 대한 죄책감을 많이 느끼고 계시는군요. 한 가지 일에 대한 죄책감이 끝나면 또 다른 일에 대한 죄책감이 떠올려져 많이 괴로우셨던 것 같아요. 죄책감이 매우 힘든 감정인데 마카님께서 마음 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한 잘못이나 끼친 피해가 어떤 것인지는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과하게 죄책감을 느끼고 계실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성격 구조 중, 초자아가 방대한 경우, 작은 실수나 잘못에도 죄책감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기준과 이상이 높아 작은 실수나 잘못에도 크게 나를 처벌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되죠. 그리고 초자아는 부모님과 주변 어른, 롤모델을 통해 형성되게 되는데 부모님이 매우 엄격했거나 롤모델이 너무도 이상적이면 방대한 초자아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방대한 초자아를 줄이기 위해서는 나의 기준과 이상이 얼마나 높은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너무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나를 힘들게 하지는 않았는지, 이 정도의 실수는 누구나 하는 것인데도 나를 괴롭히지는 않았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해요. 내 실수나 잘못이 정말 큰 것이었다면 당사자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 첫 번째이지만, 누가 보기에도 할만한 실수인데 내가 나를 처벌하고 있는 것이라면 나를 용서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도 살면서 나에게 잘못하거나 실수한 사람을 용서한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그 너그러운 마음을 나에게도 베풀어 주세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