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은 어떻게 해야하는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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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은 어떻게 해야하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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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현재 저는 25살인 일반 직장인입니다. 제가 고 1때 심리치료 개념으로 미술을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입시미술까지 하게되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쉼없이 미술에 몰두했고, 고3~22살까지는 하루에 3~4시간정도 잠을 자면서 공부하고, 알바를 2,3개씩 한꺼번에 하거나 임원을 맡아 학교 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잠을 많이 자기 시작한것은 23살부터 5~6시간 정도씩 잠을 자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직장을 다니다보니 평일에 새벽 6시 30분쯤 출근해서 4시쯤 퇴근하고, 집에 와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말에도 아침 혹은 낮부터 저녁까지 공부를 하는게 습관이 되다보니 어떻게 휴식을 취해야하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고,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너무 무리해서 생활하다보니 점점 기억력도 안 좋아지고, 실수를 많이 하거나 말을 할 때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들도 잦아졌습니다. 물론 이런 반응(?)이 무리해서가 아닐 순 있지만, 제가 생각할때는 그런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어떻게 휴식을 해야할지? 그리고 기억력이 안 좋아지거나 말, 단어들을 자주 까먹어서 대화에 어려움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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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김민지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기억력 회복을 위한 휴식법
#번아웃
#피로감
#기억력
#수면
소개글
안녕하세요. 김민지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고3~22살까지는 하루에 3~4시간정도 잠을 잤고, 23살부터는 5~6시간 정도씩 잠을 자기 시작했으며 지금도 새벽 6시 30분쯤 출근해서 4시쯤 퇴근하고, 퇴근 후 시간과 주말은 오직 공부를 하고 있다니 정말 쉴틈 없이 바쁜 삶을 살고 있네요. 현재는 무리한 일정으로 기억력도 떨어져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태네요.
🔎 원인 분석
자는 동안 우리 뇌는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저장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숙면을 취해야 그 날 뇌 속에 저장된 정보들이 잘 통합되어서 나중에 바로바로 꺼내어서 쓸 수 있게 돼요. 그런데,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기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뇌가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최소 7~8시간의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해요. 하지만 마카님은 절반의 시간만을 자신에게 허락한 채 바쁘게 살아 왔네요. 23살 때부터는 수면 시간이 늘어났다고는 하나 여전히 충분하지 않은 시간이기 때문에 기억력이 저하에 영향을 미쳤을 거예요. 또한, 수면 부족 외에 일상에서 휴식 시간 없이 공부만 하다보니 뇌에 과부하가 걸려서 기억력이 삐걱거리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1. 먼저 우리 몸은 수면을 통해서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수면이 바로 휴식"이라고 생각하고, 하루 7~8시간 숙면에 집중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7시간이 부담된다면 6시간을 자더라도 질 높은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좋아요. 2. 하루 10분 정도의 명상도 집중력 강화와 기억력 감퇴 방지에 긍정적이기 때문에 '코끼리 앱'을 활용해서 명상하는 시간을 공부하는 틈틈이 끼워 넣어도 도움이 됩니다. 3.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켜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어렵다면 매일 10분씩 꾸준히 스트레칭 하는 것도 뇌 혈류를 촉진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어요. 4. 그 외 휴식이라고 하면 공부 외 내가 몰입할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도 좋고, 가벼운 산책, 요가, 음악 듣기 등을 하는 것도 좋아요. 운동이 취미가 되면 기억력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 수면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장 추천 드리고 싶네요.
수면과 운동 그리고 질 높은 휴식을 통해 기억력을 개선해 보세요. 혼자서 관리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코칭을 받아 보셔도 꾸준한 습관 개선에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