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 불안정 애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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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자존감 불안정 애착
커피콩_레벨_아이콘뭉뭉망망이
·한 달 전
몇년 전부터 주위 사람 눈치를 너무보고 생각이 꼬리를 물어 끝도없는 상상을 하고 스트레스를 만들어서 해왔던것같아요..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상상하며 괴로워하고 이미 지나간일을 계속 생각하며 괴로워하고 이런 저를 너무 고치고 싶은데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 그리고 남의 눈치를 *** 않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데 쉽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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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데이란
· 한 달 전
1. 현실만 보는 노력을 하자 자존감이 있으려면 3가지가 잡혀 있어야합니다 내가 어디있는지 거기서 어디를 가려하는지 목표를 향해서 어떻게 가는지 그러니까 네비로 치면 현위치 목적지 가는법 이 세가지가 명확해야한다는 거에요 상상은 미래의 목표를 잡을 때 유용하지만 지나쳐서 현실에 환각처럼 보이면 통제할 필요가 있슴다 그래서 상상이란 환각을 거둬내서 내가 지금 어디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 있습니다 그래서 매번 생각을 정리하시면서 사실과 추정을 분류하는 연습을 해보셔요 추정은 내다 버리고 사실만으로 판단하는겁니다 그 분류가 되기 시작하먄 다음 단계입니다 2. 목표,목적을 확실히 해라 뭐 갑자기 인생의 목표를 정해라 그런건 아니에요 자존감을 높일거면 최종적으론 해야하지만 일단 당장 앞에 있는 거부터 정해보죠 일을 하시면 업무가 있을거고 공부를 하시면 해야할 공부나 과제가 있을 겁니다 그거 왜하시죠? 라고 물으면 답할게 있어야합니다 그 답을 찾고 다음입니다 3. 이유 있이 행동해라 현위치랑 목표가 정해졌으면 그걸로 내 행동을 정하시면 됩니다 좌회전할지 우회전할지 내가 이유가 있고 내가 당당하면 눈치보는 습관을 극복하기 많이 쉬워져요 내가 왜 이걸 하는지 내 상태도 모르는데 누가 그게 맞아? 하면 맞나…? 하지 네 맞습니다 못하니까요 세가지 한번 시도해보셔요 1. 사실과 추정 구분하기(추정활용은 많이 익숙해지면 당분간은 추정으로 분류된건 무시할것) 2. 당장 하는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자 3. 지금 현상황(1), 목적(2)에 근거하여 이유 있이 행동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