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어진 그룹 안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또 하나의 작은 그룹.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틀어진 그룹 안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또 하나의 작은 그룹.
커피콩_레벨_아이콘흰도화지
·한 달 전
그 작은 그룹에서 제일 믿는 사람이라지만 왜인지 사실은 나 혼자만 속고 있는 기분이랄까. 이제서야 아주 어렴풋이 이 사람들의 본질적인 성질과평소에 저지를 언행들이 읽혀진다. 마주한 날보다 그렇지 않은 날이 몇 배로 많기에 솔직히 말하면 내가 먼저 줄을 끊어 내도 상관이 없을 정도의 관계성이 있다. 핸드폰으로 오가는 교류 마저도 매우 희박할 정도의 관계성이다. 정말 자연스레 놓아도 그 누구도 궁금해 하거나 화를 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그런데 왜 나는 이 줄을 쉽게 끊어내지 못하고 있는걸까. 인간관계란.. 어렵다 진짜.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쉬운게 절대 없는 게 인간관계인 것 같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인간관계가 어렵습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한 사람에 대한 불편감이 있지만 답답함만을 느끼고 정리하기도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힘든 상황이에요. 의지하고 싶었던 관계에서 상처받는 건 언제나 마음이 무겁죠. 마카님의 감정과 고민을 이해하고 있어요. 관계가 가져다주는 복잡함과 아픔을 겪을 때, 그 무게는 정말 크니까요. 관계를 끊는 결정은 쉽지 않아요, 마카님.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들, 모두 정당하고 소중해요. 마카님은 자신이 속한 작은 그룹에서 가장 믿었던 사람들에게 혼자만 속고 있는 기분을 느끼고 계세요. 그들과의 관계가 정말 얕아서, 자연스럽게 멀어져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정도임을 깨달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은 왜 그들과의 관계를 쉽게 정리하지 못하는지 스스로에게 의문을 갖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이 그룹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정감이나 소속감을 얻고자 하셨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룹 구성원들의 본심과 행동을 깨달으셨고, 이것이 마카님께서 혼자 속고 있다고 느끼게 한 원인일 수 있어요. 관계의 표면적인 연결보다 깊은 유대감을 추구하시는 마카님의 성향과 현재 관계의 실체 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하면서, 이를 끊어내지 못하는 내적 갈등을 겪고 계실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관계의 끈을 놓는 것에 대한 결정은 감정적으로 쉽지 않은 결정이에요.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깊이 들여다보고, 왜 이 관계에 매달리고 싶은지 이유를 탐색해 보세요. 관계의 중요도와 본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며, 자신에게 더 나은 환경과 관계를 위한 단계를 고민해 보세요. 그 사람에 대하여 관계를 정리하기 힘들다면, 관계를 멀리하는 것을 유지하고 지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신경이 쓰이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스스로 살펴보면서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는 것을 연습하면서 감정 조절에 중심을 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감저에 대한 이해와 발생 원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