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살장에 끌려가는 것만 같은 첫출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도살장에 끌려가는 것만 같은 첫출근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작년 겨울에 첫취업을 했다. 하루 반만에 허거지겁 다 끝내지도 못한 인수인계를 놔두고 사수는 퇴사를 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해보자는 마음을 가지고 있던 와중, 사무실에 담배 냄새가 돌았다. 임원분이 사무실에 올 때마다 몇시간 동안은 환기 없이 담배냄새를 맡아야 했다. 이틀이라는 출근기간 동안 이틀 모두 오셔서 담배를 피셨다. 그래서 난 이틀만에 퇴사를 결정했다. 그 뒤로 버티지 못했다는 자책감에 자존감은 한없이 낮아졌다. 어쩌면 난 회사를 다닐 수 없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 뒤 몇달을 취업을 미루며 시간을 보내다가, 점점 압박감을 느껴 다시 구직 활동을 시작했고, 다음주 첫출근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나는 계속해서 ***듯이 불안하다. 이번에도 도망치게 될까봐. 도대체 왜 나를 뽑았을까부터, 내 부족한 능력으로 그들을 실망시킬까봐 너무너무 두렵다. 나는 정말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인데 어떻게 그 직무에 뽑힌건지도 모르겠다. 회사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 나도 모르게 실수하진 않을까. 긍정적으로 생각을 전환했다가도, 밀려오는 불안감에 손이 떨리고, 속이 뒤집어지고 눈물이 차오른다. 누군 말한다. 그럼 왜 지원했냐고. 왜 면접을 봤냐고. 왜 입사하겠다고 했냐고. 그러니까 말이다.. 그냥 집이랑 가까워서 지원했는데.. 면접 보자길래 봤는데.. 회사에서 입사의향 있냐는데 거절하는 건 ***라.. 결국 그렇게 됐다.. 첫 출근도 안해보고 이러는 내가 나도 싫다. 만약 또 다시 며칠만에 퇴사를 한다면 난 영원히 다시 구직활동을 하지 않을 것 같다.
조언회사사회생활눈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은정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많이 위축되고 불안한 마카님께
#취업/진로
#자존감
#불안
#자아/성격
#자신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어려움들을 공감하고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김은정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첫 취업에서 겪으신 그 경험들은 정말 견디기 힘들었을 거예요. 그런 환경에서 몇 일 만에 퇴사를 결정한 건 마카님을 지키기 위한 용기 있는 선택이었어요. 새로운 시작에 앞서 느끼는 불안함도 당연한 거고, 그 마음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거나 탓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마카님은 첫 취업 후 사수의 퇴사와 사무실의 담배 냄새 문제로 이틀 만에 퇴사를 결정하셨어요. 이후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책감에 시달리다가 다시 구직 활동을 시작하셨지만, 불안감과 자신에 대한 의심으로 힘들어하고 계세요. 다가오는 첫 출근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려고 하지만, 불안감이 쉽게 사라지지 않아 마음이 많이 무겁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첫 취업 경험에서 겪은 불미스러운 환경과 상황은 자존감에 깊은 타격을 주고, 이직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도 불안감과 자신감의 부족으로 이어지셨어요. 사무실의 담배 냄새와 같은 불쾌한 환경, 사수의 갑작스러운 퇴사는 첫 직장에 대한 기대감과는 전혀 다른 현실을 맞이하게 하여 마카님의 심리적 안정을 크게 해치셨어요. 또한, 이런 경험이 새로운 직장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까 봐 걱정하고 두려움을 느끼게 만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첫 취업 경험이 어려웠던 것은 당연한 반응이에요. 두려움과 불안감이 커질 때 자신이 두려워 하는 일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지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기록해보세요. 그리고 그 때 마카님은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도 적어보세요. 또한 매일의 일상 속에서 작은 성공을 기록하는 일기를 써보세요, 일상의 소소한 성취도 중요해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시간이 조금 필요하니, 자신에게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주세요.
마카님, 매일의 삶에서 정말 작은 성공들을 경험하시면서 자신감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새로운 직장 생활에서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함으로써 자기에 대한 믿음을 조금씩 느껴보세요. 또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기회를 만들고, 성공 사례를 관찰하여 자신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해보세요. 이런 모든 과정이 마카님 안에서 점점 자기효능감을 높이며,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새로운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겁니다. 마카님 용기를 내세요. 마카님은 충분히 해낼 수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흡연자가 잘못인데 글쓴이가 왜 죄책감을 가져요 ㅠ ㅠ 퇴사 잘한거에요 ! 좋은 회사로 가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한 달 전
보건소에 집어넣어야 함!! 금연 상담 받게 만들고 싶은데.. 말은 안 듣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