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시험 공부하고 있는데 아버지는 폭언을 하셨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고시 시험 공부하고 있는데 아버지는 폭언을 하셨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ammy56
·13일 전
오전 오후에 인강을 듣고 저녁에 저녁밥을 먹고 잠깐 쉬고있었습니다. 누워있었는데 어머니께서 잠깐 방에 들어오셨습니다. 잠깐 대화를 나누고 나가신 줄알고 안보고 발로 방문을 닫았거든요. 근데 어머니께서 나가고 계셨던 거에요 아직 완전히 다 안나가신거죠. 그래서 방문틈 사이에 발가락이 찝히셨어요. 어머니가 엄청 아파하시면서 아버지는 화내셨는데 그 순간엔 뭐라고 하시는지가 안들렸어요. 근데 어머니는 거실로 다시 가시고 제가 문을 닫고 나서 부모님이 대화하시는 소리가 들렸는데, 아버지께서 때려주고 나오지 그랬어.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원래도 부모님 두 분이 싸우면 아버지가 화가 극도로 나시면 어머니 물건 집어던진 적도 있구요.. 제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항의하면 뺨을 때리신적도 있었습니다. 두 번정도.. 미안하다고도 안하시구, 오히려 어머니가 저보고 아버지한테 사과하라고 말씀하세요.. 하필 또 뺨 맞은 날 다음날이 아버지 생신이셨던 적도 있는데, 그땐 어머니가 저보고 아버지 케이크 사와서 직접 드리라고 이렇게도 하셨어요.. 그냥 고시(전문직)공부하는 거 포기하고 고시원으로든 독립해서 사기업 취업을 해야되려나 생각도 듭니다.. 그런데 고작 저런 안좋은 부모님때문에 제 꿈을 포기하는게 과연 맞는 것인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 그냥 부모님이 안좋게 대화하시는 거 안듣기 위해서 저녁에도 밖에 나가서 공부하는 게 차라리 차선일려나 싶기도 하구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2일 전
마음의 독립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가족
#대화
#싸움
#부모님
#정서독립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실수로 저지른 행동에 어머니가 다치셨으나 아버지는 화를 내며 공격적이고 기분 상하게 하는 말씀을 하셨네요. 화가 나면 물건을 집어 던지거나 뺨을 때리는 등의 폭력적인 행동도 하셨고, 사과를 받기는커녕 마카님 마음과 무관하게 마카님이 사과까지 해야 하는 일들이 있었네요. 그러다 보니 고시 공부 중이지만 진로를 바꿔 사기업에 취업 후 집을 나가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하고 계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아버지가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면이 있으신가 봅니다. 화도 잘 내고 욱하는 성격에, 본인 기분이 상하면 바로 행동으로 옮기고 다른 가족들의 입장이나 감정을 생각 안 하시는 타입이신가 보네요. 그로 인해 마카님도 자존심도 상하고 자존감 마저 떨어지게 하는 경험도 여러 번 하다 보니, 더 이상 집에서 공부하며 아버지와 부딪히는 시간을 갖는 것에 한계가 오신 것 같네요. 안 그래도 고시 공부 중이면 여러 모로 지치고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힘드실 텐데, 그런 마카님에게 부모님이 힘이 되어 주시지 않고 불편한 마음을 만드는 경우가 자주 있나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마카님.. 마카님이 앞으로 갖게 될 직업은 수년 혹은 수십 년을 해 나갈 일들인데, 순간의 감정으로 학업을 포기한다면 나중에 후회하게 되실 것 같아요. 가능하면 최대한 아버지와 마주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시고, 마카님은 마카님 꿈을 이뤄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아버지의 말씀과 행동에 신경을 아예 안 쓰고 영향을 안 받을 수야 없겠지만, 설사 아버지가 또 그러신다 해도 마카님은 몸만 독립하지 못했을 뿐, 마음은 아버지와 완전히 독립했다 생각하시고, 감정 상하게 하는 말도 듣고 흘리시는 연습도 필요하실 것 같아요. 마카님의 꿈이 하루 빨리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13일 전
폭언도 신고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