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이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죽은 이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오늘 낮에 학원선생님께서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원래 연세가 있으셨고 최근엔 복통으로 병원 실려가신 이후로 머리가 어지럽다고 하셔서 병원에 갔는데 의사도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셨다네요. 하지만 어제까진 웃으시면서 수업하시고 공부하라고 잔소리까지 하셨는데,.. 오늘 학교갔다가 집에 오니, 부모님께서 말하시길 낮에 선생님께서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전 주변 누군가가 죽거나 하는 일이 이때가진 없었어서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시험기간이라 공부해야하는데 그 쌤 생각나서 공부도 못 하겠고 눈 앞에 놓인 밥도 쌤이 좋아하시던 메뉴라서 못 먹겠어요.. 사람은 죽으면 흙으로 돌아간다고, 울어봤자 소용 없다고 한 제가, 정작 제 주변인이 죽으니까 눈물만 흘리고 있네요… 내일 그 학원가는 날인데.. 저 못 갈것 같아요.. 어떡해요.? 내일 학원 도착하자마자 쌤이 웃으면서 반겨줄것 같은데 이젠 못 보겠죠? 지금 이 상황을 믿을 수 없어서 계속 전화걸고 문자로 쌤한테 장난하지 말라고 하는데도 쌤은 보지 않아요.. 계속 눈물만나고 그 쌤 때문에 공부도 못 하겠어요.. 저 어떡해요? 이런일이 한번도 없었어서 지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돌아가신 그 쌤을 위해서 제가 뭘 해야할까요? 이미 죽은 사람이란거 다 알지만.. 해줄 수 없는거 알지만.. 해도 보지 못 하시만,,그래도 뭔가 해주고 싶어요.
고민상담속마음위로감정공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고주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충분히 슬퍼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실
#애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고주연상담사입니다.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복잡한 감정으로 혼란스러운 마음이 느껴져서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글을 적습니다.
📖 사연 요약
갑작스러운 선생님의 부고로 큰 충격과 슬픔을 느끼고 일상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이런 일을 처음 겪으셨고 갑작스럽기도 해서 정말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가까운 사람을 떠나보내는 슬픔, 죄책감, 분노, 혼란스러움과 같은 다양한 감정은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이 감정이 잘 해소가 된다면 다시 일상에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꿈을 응원해주시는 선생님이었다면 마카님에게 정말 좋은 분이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그만큼 마카님의 마음이 허망하겠다 싶기도 합니다. 선생님이 돌아가셨다는 슬픔, 잘 해주신 것에 대한 고마운 마음, 좀 더 잘 해드리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 정말 많은 감정이 느껴질 것 같아요. 지금 느껴지는 감정을 억지로 참지 않는 게 좋아요. 울 수 있다면 충분히 우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혼자 이 감정을 견디기보다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혼자서 견디기 힘들 수 있어요. 그러니까 선생님에 대해 충분히 나누고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과 이 감정과 생각을 이야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지금 주변에는 이 이야기를 하기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서라도 해보셨으면 합니다. 이 감정이 충분히 표현되고 해소가 된다면 자연스럽게 편안해질 수 있지만 혹시라도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꼭 전문가와 이 어려움을 나누셨으면 좋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13일 전
내 꿈을 누구보다 응원해주시던 쌤인데.. 이제 카톡 메세지에 1이 안 사라진다고 생각하니까 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