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만 보면 공황발작을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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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벌만 보면 공황발작을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하하즐거운인생
·한 달 전
다른 곤충들은 그냥 무섭고 징그러운 수준인데 말벌만 보면 너무 공포스러워서 숨을 못 쉬다 과호흡을 해요. 온몸이 떨리고 과호흡을 심하게 하면서 막 울게 돼요. 말벌이 눈앞에서 사라져도 앞에 있을 때와 똑같은 공포를 느껴요. 그것도 거의 한 시간씩이요. 사진은 절대 못 보고 '말벌'이라는 단어를 말하고 떠올리는 것 자체도 너무 무서워서 순간 온몸을 떨어요. 오한 들었을 때처럼요. 꿀벌도 무섭기는 한데 그냥 다른 곤충과 다를 바 없이 징그러운 수준이에요. 근데 말벌은 그 정도가 너무 심해서 걱정이에요. 말벌과 연상되는 모든 것들에 공포를 느끼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노란색이랑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옷이나 패턴을 보면 공황발작까진 아니어도 숨을 좀 몰아쉬는 것들이 있어요. 딱히 트라우마로 연결될만한 사건은 없었고요. 예전에도 무서워하긴 했지만 점점 심해져서 이젠 공황발작까지 해요. 단순한 혐오증이나 공포증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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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공포증
#공황발작
#공포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말벌을 보거나 말벌과 연관된 것들을 접할 때 매우 심한 공포감을 느끼시는군요. 이런 공포는 마카님을 심하게 울게 하고, 심지어는 공황발작까지 경험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말벌과 관련된 모든 것, 심지어는 색상 패턴에도 강한 반응을 보이시며, 이로 인해 큰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말벌에 대한 공포는 특정 곤충에 대해 과도하게 두려워하는 곤충 공포증의 한 형태로 보여지네요. 이 공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지며, 말벌과 관련된 사물이나 색상만 보아도 불안감을 느끼게 될 정도로 심리적 반응이 확장되었어요. 꼭 트라우마 사건이 없더라도, 강한 공포나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비교적 일상적인 자극에도 과도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우에는 말벌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이 있어, 이것이 심한 공포증으로 발전한 것 같아요. 귀하의 반응을 완화하고 이러한 두려움을 제어하기 위해,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에 점진적으로 노출되어 익숙해지도록 하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어요. 극복을 원하신다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빠르지요. 예를 들어 볼게요. 1. 과호흡 같은 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안정제를 복용한다. 2. 말벌과 관련된 색상을 모니터에 켜 놓고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거리에서 바라본다. 3. 바라보며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푹신한 인형을 손에 쥐고 만지거나, 이완호흡을 통해서 호흡을 가다듬는다. 4. 안정되다고 느끼면 그 거리를 좁혀본다. 5. 색상에 대한 불안감이 덜 할 경우, 말벌 사진을 보고 위와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6. 영상을 보고 1-4를 반복한다. 7. 귀에 이어폰을 끼고 소리를 들으며 1-4를 반복한다. 8. 곤충박물관과 같이 실제 말벌 모형 또는 박제를 볼 수 있는 곳으로 가서 시도해본다. 단 ,1-8까지 약효가 드는 수준에서 안정화 작업을 하며 시도하고 불안할 경우에는 멈춘다. 이를 반복하면서, '내가 가만히 있으면 말벌이 날 공격하지는 않는다.' 등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키우면서 자기 안정화 기술을 배워 공포를 느낄 때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말벌을 보는 것만으로도 큰 공포를 느끼시고, 그 영향이 일상생활에까지 미치는 걸 들으니 마음이 많이 아프네요. 특정 공포증은 보통은 시간이 지날 수록 심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하오니, 가까운 정신과 방문 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포를 줄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