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의식 과잉인거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의식 과잉인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랩레전드
·13일 전
혼자 있을때가 가장 마음이 편안하고 나다운 생각을 할 수 있는데 남들이랑 관계를 맺게되면 남한테 다 맞추게되고 자신이 없어지는 느낌이 들어요 의존하게 되고 관계가 시작된 상대에게는 이상화하고 보게되고 관계를 맺지 않는 사람은 평가절하 하게 돼요 이상화해서 실망도 많이해서 손절도 많이 하구요 남눈치도 많이봐서 결정도 잘못하고 결정에 대한 후회도많이해요 남이 나를 싫어하는 상황이 엄청 불편하고 모두에게 사랑받으려는생각도 있는거같아요 그런데 현실이 그렇지 않으니 많이 상처받고 더 마음의 문을 닫게되는거같아요 혼자만 진심인거같고 진심일수록 상처받아요 가벼운얘기는 잘못하겠고 저를 알아주는 사람과만 지내게 돼요 말투 하나하나에 상처받고 화가나요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이라 생각들면 화가나요 화에 휩쓸리면 일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사실 세상을 따뜻하게 보고싶고 사람들이랑 잘지내고싶은데 표현이 서툴러서 어려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1일 전
자의식과잉을 의심하는 마카님에게
#대인관계
#자아/성격
#의존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자의식 과잉의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고 하시네요. 타인과 있으면 상대에게 다 맞추려 하거나, 상대를 이상화하여 좋게 높은 기준으로 바라보다 실망하고 관계를 끊어낸 경험도 있으시고요. 타인이 나를 싫어하는지 좋아하는지 많이 신경 쓴다고 하시네요. 상처받는 일들이 많다 보니 이에 혼자만의 시간을 갖으려고 한다 말씀 주시네요. 정말 안타까운 상황이시네요.
🔎 원인 분석
자의식(self-consciousness)이라는 말은 경험의 여러 가지 면에서 경험에 수반되어 그것을 통일하는 자아에 대해 갖는 반성의식을 총칭하는 말로, 외부의 의식과 대립해서 자아가 자기를 느끼고 생각하고 의지하고 행위하는 다양한 작용을 통일하는 자기 동일의 주체로 의식하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자의식은 아동-청소년기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자기의 활동, 체험, 자아와의 관계의식을 통해 나타나며 자기 안으로 향한 냉철한 의식으로 반성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데 병적으로 과잉될 때는 신경증 내지는 고독감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카님께서도 자의식 과잉으로 걱정이 많아지고, '내가 실수를 하면 어쩌지? 내가 잘못한 게 아닐까?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면 어쩌지?' 하는 잡스러운 생각으로 고통받고 계신 것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의식 과잉 안에는 상대방에게 버림받고 싶지 않거나, 사랑받고 싶을 때 나타나는 관계 중심적 행동. 스스로 모든 것을 감수하고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일종의 자기주장 결핍증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이에 마카님께서 착하게 굴지 않으면 사랑을 받지 못하고, 버림받을 것이라는 믿음에 따라 남의 눈치를 보고 타인의 요구에 순응하시고 다른 사람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 심하면 타인의 판단·관점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도 마카님께서 몇 가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해 보면 우선 "믿을만한 사람에게 속마음 털어놓기"를 하더라도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거절에 익숙해지기"입니다. 타당한 이유로 거절 의사를 분명히 밝히는 데 익숙해질 필요가 있어요. 생각보다 상대방은 당신의 거절에 쉽게 수긍할 수 있으며, 사실 그렇지 않다고 해도 당신이 손해 볼 필요는 없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의 감정 바로 알기"랍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남의 기준에만 맞추게 될 수도 있어요. 남보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므로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먼저 귀 기우릴필요가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