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정체성에 대한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와 정체성에 대한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kickthedrumkit
·한 달 전
최근 몇 년 동안 자주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울감이 처음은 아닙니다. 어린시절 가족이 우울증에 걸려 우울한 분위기에서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를 보냈습니다. 20대 중반에 극복했나 싶었는데 30대 초가 되니 또 심해지네요. 특히 제 자신의 재능이나 잠재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매우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감정들은 저를 막막하게 만들고, 마치 제 인생의 방향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지난 몇 년 동안 여러 직업을 경험했으나, 그 어느 것도 제가 진정으로 만족하거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분야는 아니었습니다. 대학 졸업하자마자 코로나가 터져서 우왕좌왕하며 조급한 판단을 내렸던 탓이었던 듯 합니다. 이런 불안정한 경력은 제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존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저는 제 진짜 열정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싶고, 앞으로 나*** 길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자주 느끼는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극복하고 싶어요. 이런 상황에서 심리적인 지지와 구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감과 무기력 극복을 위하여
#우울감
#무기력함
#자아/성격
#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우울과 무기력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어린 시절부터 이어진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겪으며 살아오셨다니 참 많이 힘드셨겠어요. 자신의 재능이나 잠재력을 파악하지 못해 답답함을 느끼는 건 정말 마음이 무겁게 느껴지는 일이에요. 진로와 관련해 막막함과 불안감을 느끼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고자 하는 마카님의 노력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가족의 우울증과 함께하며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경험해 오셨네요. 최근 몇 년간 여러 직업을 경험했지만, 진정으로 만족하거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분야를 찾지 못해 자신감과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느끼고 계세요. 이제 자신의 진짜 열정을 찾아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고, 일상의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극복하고자 하시려는 시도 자체가 마카님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내리라 믿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가족의 우울증 경험은 초기 성장기에 안정감과 긍정적인 정서적 환경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만들었을 수 있어요. 또한, 성인기에 들어서며 경험한 직업적 불안정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혼란은 마카님의 자아 정체성과 자존감에 대한 추가적인 도전이 되었어요. 이러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은 현재 마카님께서 느끼고 계신 우울감, 무기력함, 그리고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이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나라 '워크넷' 사이트에 가시면 직업선호도 검사, 구직 선호도 검사,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등 진로 및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검사를 무료로 받으시고 해석도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우선 나의 선호도나 발달영역 등은 매우 안정된 지표여서 쉽게 바뀌지 않기에 자신의 기질과 선호도에 맞는 직업의 영역을 객관적 지표로 알게 되시는 것은 마카님이 향후 원하는 방향성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거에요. 두번째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일기나 저널에 꾸준히 기록해 보세요. 이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아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세번째로, 다양한 취미나 활동에 참여해보면서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고 열정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시간을 아주 적극적으로 가져보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열정을 탐색하는 동시에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지속적으로 느끼신다면 반드시 홀로 고민하기 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나의 우울감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건강한 방식으로 소화해내는 능력을 학습해보는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또한, 진로상담 전문가 분들도 계시니 나의 진로에 대해 전문가 분들과 함께 심도있게 탐색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모든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마음에도따뜻한봄날이
· 한 달 전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있으실 것 같아요. 저도 내가 뭘 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이 많았고 무언가 하려고 할 때에도 많는 망설임이 있었어요.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럴 때에는 조금 과감해져도 괜찮은 것 같아요. 그리고 큰 목표보다 작은 목표를 두고 시작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예를들면, 산책 15분하기, 서랍정리하기, 책 5장읽기, 3줄일기쓰기)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일단 작은 일이든 , 국가에서 지원하는 청년취업제도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신청해보세요. 너무 두려워말고 일단 신청해보고, 그 다음엔 취업센터로 가서 솔직한 마음을 이야기하고 직업상담사의 도움을 받도록 해주세요. 많은 질문도 해주시고 현 상황에 대해 알려주셔야 직업상담사님도 많은 도움을 주시려 할거예요. 저도 제가 뭘잘하는지 아직도 찾고 있어요.다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보도록 합니다. 그래야 더 명확하게 찾을 수 있고, 안되면 후회없이 돌아설 수 있겠더라구요. 사실 시작이 항상 두려운 것 같아요. 아직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걱정이 많거든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은 일단 구석에 넣어두시고, 과감해져보아요. 아직 해***도 않고 내 자신에 대해서 판단하기는 이른 것 같아요. 혹시나 도전을 했는데 실패했다?그것또한 정말 큰 밑거름이 됩니다. 마카님은 할 수 있어요. 너무 두려워 말아요. 저도 무기력하고 자신가없이 어깨는 축 쳐진채로 다녔었어요. 그런데 막상 금전적인 문제에 부딪히니 뭐라도 해야겠다라는 마음이 급하게 들더라구요. 급하게 일을 구해서 하다보니 이리저리 무시당하고 치이기도 했구오..ㅜㅋㅋ하지만 시간이 해결해주더라구요. 다들 티를 안내서 그렇지 많이 상처받고 많은 실패를 경험하며 살아간답니다. 그러니 마카님도 용기를 내어보아요!! 내가 어떤사람이던지간에 나를 존중해주지않는사람은 무시하세요. 나를 존중하는 사람들만 잘 챙기며 용기를 얻는 마카님이 되었으면 해요. 마카님!다 잘될거예요!!여기에 글을 올리기도 쉽지않았을텐데 정말 큰 변화를 위해 과감히 올리셨잖아요. 그 용기또한 정말 잘 했다고 칭찬드리고 싶어요. 마카님은 분명 잘 이겨내시리라 믿어요. 제가 언제나 응원하고 있을테니 용기 잃지말아요!! 나 자신의 단점도 장점으로 바꿔서 여길 수 있는 마카님이 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