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중반에 새로운 일을 시작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50중반에 새로운 일을 시작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f0308
·13일 전
50줄 중반에 취미로하던 일은 일로시작햏어요. 잘하고있는지 모르겠어요. 열정으로 시작했지만 능력이 좀 더 필요한것같아요. 배워가는 과정이라생각하지만 상처가 조금힉 커지면서 내가 목표까지 잘 해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슬픈 밤이예요. 꽃피는 봄날도 못느끼며 일에 집중하는데 욕심처럼 안되요. 집중해도 건망증은 심하고... 잘 해낼 수있도록 힘좀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13일 전
인생중반에 새로운 출발
#취미
#능력부족
#배움
#목표
#집중부족
#제2인생
소개글
안녕하세요? 인생중반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서 쉽지 않은 상황에 부딪히시는 마카님이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취미로 시작한 일이 이젠 진로의 일부가 되어버린 상황이 쉽지만은 않아 보여요. 열정만으로 시작했던 것이 실제적인 능력을 요구하게 되면서 느끼는 고민이 크시겠어요. 배워가는 과정에서 느끼는 상처도, 슬픔도 모두 마카님의 성장을 위한 소중한 경험으로 남을 거예요. 마카님은 취미로 시작한 일을 이제 직업으로 삼게 되셨어요. 하지만, 열정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아서, 배움의 과정 중에 받는 상처로 목표 달성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계세요. 슬프고 어려운 시절을 겪으시면서도 계속해서 노력하고 계신 마카님을 응원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취미로 시작한 일이 직업이 되면서, 열정이 느껴지시는 부분이에요. 그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면서, 불확실성과 기대에 부응하려는 압박감으로 상처받으신 것 같아요. 이런 감정은 배움과 성장의 과정 속에서 자주 겪는 일이며, 집중에 어려움을 겪는 것도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인생 중반의 새로운 출발을 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더욱 축하드리고 부러운 것은 취미가 두번째 인생의 직업과 연결된 것이네요. 이렇게 좋아하는 일이 인생 중반의 일로 연결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구나 바라는 일이기도 하구요. 저를 포함해서요. 그러니 축하받으실 자격이 충분하십니다. 다만 그 일을 해나가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으시군요. 모든것을 포기하고 지금의 일에 집중하는데도 불구하고 빠른 향상이 일어나지 않아서 답답하시구요. 당연합니다. 3,4십대에 첫번째 인생을 살아가면서 발휘되었던 지적 능력은 50대에 당연히 쇠퇴합니다. 그러나 50대, 60대에 진입하면서 기능의 쇠퇴라는 것을 잃음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지혜, 통찰력, 넓게 바라보는 능력, 꾸준함, 성실함등이 있지요. 인생을 경험하면서 얻게 된 통합적인 지식도 있구요. 젊은 시절에는 생성되지 못한 지식들이요. 조금 여유있게 일 해보세요. 어차피 쇠퇴의 시기에는 젊은 시절의 능력을 펼칠수는 없으나 꾸준하게 멈추지 않고 집중하면 어느덧 능력이 쌓여 간다는 사실을 생각하시구요.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는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꾸준함, 멈추지 않는 의지, 실행이 없어서이지 않을까요?
답답하신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왠지 부러운 생각이 드는 사연이네요. 늦은 때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중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요. 응원합니다. 순간에 몰입하시고 만족감을 느끼시면서 천천히 가셔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3일 전
힘내세요. 모두가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꼭 성공할 거예요. 함께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