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승락 후 입사거절.. 자괴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입사승락 후 입사거절.. 자괴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어디든 좋으니 취업 시켜달라며 이력서를 뿌리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최종합격이 되니, 갑자기 그 회사의 단점이 보여지더군요. 근무시간대나 주말근무 여부나 직무자체나.. 그 전엔 그런 조건이라고 해도 취업이라도 되면 좋겠다며 다 알고 지원한 건데.. 참 사람 마음이 웃긴 것 같습니다. 정말 웃긴 건, 또 갑자기 급여도 아주 나쁘지 않고, 회사 체계도 잡혀있고 사람들도 괜찮았는데 그냥 다닐걸.. <- 이러고 있습니다 .. ㅋㅋ 하 .. 제가 생각해도 웃기네요. 줏대라는 게 없습니다 정말 진짜 그냥 해탈 상태입니다. 저 자신에게 정이 떨어져서 취업이고 뭐고 다 때려치고 방에서 쳐박혀 있고 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의 마음이 다른 것이 사람입니다.
#취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디든 좋으니 취업하고 싶어 이력서를 여기저기 보냈어요. 그런데 최종 합격한 후에야 회사의 단점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지만, 뒤늦게 급여나 회사 분위기가 괜찮다고 느끼며 자신의 변덕스러운 마음을 웃음으로 받아들이고 계세요. 이젠 자기 자신에게 실망하며 외부 세상에 대한 관심을 잃고 방에만 쳐박혀 있고 싶다고 느끼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처음에는 어떤 직장이든 얻고 싶은 간절함 때문에 조건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최종합격이 되고 나니, 자연스럽게 그 직장의 여러 조건들을 더 심도 있게 고민하게 되셨어요. 그 과정에서 마카님의 우선순위와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이 명확해지면서 현재의 복잡한 심정을 느끼게 되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이전에는 취업여부에 대한 불안감이 커서 자신이 '실제로' 마주하게 될 회사의 여건들이 안 보이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취업하시고 안정되고 나니 그것이 보이시는 것이지요.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의 마음이 다른 것이 사람입니다. 이는 너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자책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책감에는 '이 상황을 내가 컨트롤 할 수 있을텐데'라고 상대탓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문제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면이 있습니다. 그 만큼 마카님이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믿으셨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내가 이럴 줄 알았는데, 이제 왜 마음이 바뀌지!'라고 하신 것처럼요. 회사를 다닐 수도 있었는데, 그만두신 부분에서 마카님께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 계기가 되셨으니, 앞으로 취준에서도 마음이 급해질 때 이번의 일을 상기시키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는 가볍게 산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성취, 예를 들어 하루에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려 노력해보세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조금씩 쌓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께서 여러 회사를 거치며 분명 여러개를 비교해보았을 때, 자신에게 맞는/ 그나마 견딜만한/ 메리트가 있는 회사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