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너무 싫고 믿음이 가질 않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이 너무 싫고 믿음이 가질 않아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4일 전
요즘들어 문듯 드는 생각인데 내가 덩치도 작고 약하고 만만하게 생긴 20대라 무시하는 인간들 많은데 내가 따지든 어떻게 하던 자기보다 아래로보고 무시하는건 바뀌지 않을거고 내가 애써서 바꾸고 싶지도 않고 좋게 봐줄거라는 기대도 전혀 없어서(그리고 솔직히 좋게 대하는거도 다 연기같아서 믿음이 안감) 걍 나와 내 커리어 실력 향상에 대해 온전히 집중하게 되는거 같음...내가 꼬인걸 수도 있지만 불안정 회피성향 생긴거도 인간관계 때문이고...굳이 이제는 타인 눈을 신경쓰기도 싫고 사람들을 믿지도 않아서 스스로 해버리고 말지 굳이 타인에게 의지하고 싶지도 않음. 그냥 이제는 인간이 다 싫어진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마음의 연고가 필요한 순간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 사연 요약
그동안 마카님께서 받아온 타인의 깔보는 시선이나 부당한 대우들로 인해 크고 작은 마음의 상처를 경험하셨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겪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기대하지 않고, 그저 묵묵히 자신의 커리어 향상을 위한 삶에 집중하고자 다짐하게 되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누군가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당연히 사람에 대한 불신,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사람은 본능적으로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자 하는 '방어 기제'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마카님께서도 그동안 사람들로부터 무시 받았던 상황들로 인해 타인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는 대신, 스스로의 실력과 커리어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이처럼 본인의 성장에 집중하는 선택은 스스로를 보호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건강한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사람에 대한 깊은 실망과 방어적 태도 뒤에, 그럼에도 현재의 상황/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마카님의 강한 의지가 느껴져서 마카님에게 단단한 마음의 힘이 남아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러한 선택을 하시기까지의 마카님의 심정이 충분히 공감이 되며, 타인의 평가에서 벗어나 나만의 길을 추구하는 것은 분명 한 개인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마카님의 글 속에는 그럼에도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다는 희망이나 기대가 묻어 있는 듯 느껴졌답니다. 어쩌면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카님의 욕구가 타의에 의해 반복해서 좌절되는 경험을 하면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혹은 의식적으로 '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아'라며 슬픈 다짐을 하고 계신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만약 마카님의 바람/욕구가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면, 아직 '완전한 포기'를 선언하시지는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연에 적어주신 것처럼 마카님을 함부로 대하는 못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그 속이 의심될 정도로 마카님에게 편하게 잘 대해주는 사람들도 있는것도 '사실'이기 때문이에요. 즉, 얼마든지 나를 존중해주고 나 또한 신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그러한 건강한 관계를 만들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다. 이렇게 생각을 해주시면 어떨까 싶어요. 아쉽게도 그동안 적절한 '기회'가 오지 않았다고, 그저 '상황'이 내 맘 같지 않았어서 조금 더 기다리고 계신 것이라고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소중한 나의 인연들을 만나기 전까지의 그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마카님의 다짐처럼 나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내면의 힘을 키워나가는 거에요. 그동안 상처받은 마음의 이곳저곳에 연고도 발라주시면 더욱 좋구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스스로 당당하게 빛나는 마카님을 보고, 마카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마카님과 결이 잘 맞는 보통의 사람들(악의적이지도/가식적이지도 않은)이 분명 마카님 곁에 하나둘 나타날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진짜 내 삶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