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지만 생각하는 것이 싫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이지만 생각하는 것이 싫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현현현전전전
·14일 전
어릴때부터 생각하는 것에 대해 심리적으로 거부감이 들었어요.지금도 단순한 것이 좋고 복잡하거나 깊히 생각해야되는 것이 있다면 피하게 됩니다.깊히 생각할 수는 있지만 너무 귀찮고 힘듭니다. 예를 들면 학창시절때 간단한 계산문제 다 풀 수는 있지만 머리쓰기 싫어서 답 베끼고 그랬습니다.그리고 한 동안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어보려고 한 적 있는데요.한 달동안 뭐든지 생각하고 행동하니까 대인관계가 좋아진 적이 있어요.하지만 너무 힘듦이 느껴져서 포기했습니다. 어릴때부터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지 않아서일까요?방법이 있을까요?
정신건강성격학습학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마카님은 작고 단순한 생각부터 시작해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아요.
#주의력
#스트레스
#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릴 때부터 복잡한 일이나 깊게 생각해야 하는 걸 좀 피하셨어요. 간단한 것들을 더 선호하시고, 학교에서도 계산 문제 같은 건 할 줄 알면서도 깊게 생각하는 게 귀찮아서 피하곤 하셨죠. 그래도 한 번은 정말로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보려고 노력해 보셨어요. 그렇게 한 달 동안 꾸준히 노력하셨더니,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지는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셨다고 해요.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 힘들어서 결국엔 포기하셨네요. 그 짧은 시간 동안 느낀 긍정적인 변화가 잊히지 않으셨을 거예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릴 때부터 복잡하고 깊이 생각해야 하는 일에 대해 좀 망설이시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활동을 피하려는 습관이 생겼고, 생각하는 과정 자체를 힘들고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로 여기시며 자꾸만 피하게 되었죠. 복잡한 생각을 요구하는 상황이 오면, 마음이 무겁게 느껴져서 가능한 쉬운 방법을 찾게 되는 건데, 이게 마카님의 일종의 방어 메커니즘으로 작용했을 거예요. 한 번은 한 달 동안 꾸준히 생각하는 습관을 유지해보려고 노력하셨고, 그 결과로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지는 긍정적인 변화도 경험하셨어요. 하지만 그 과정이 생각보다 힘들어서, 꾸준히 이어가는 게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필요할 때 깊이 생각하는 것이 여전히 조금 불편하게 느껴지시는 거죠.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어릴 때부터 복잡한 생각을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셨기 때문에, 작고 단순한 생각부터 시작해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아요. 하루에 한 번,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생각해야 하는 일에 집중해 보세요. 관심 있는 주제나 취미에 대해 생각을 확장해 나가면서 흥미를 느끼며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예를 들어, 일상생활의 소소한 결정을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퍼즐, 퀴즈, 문제 해결 등의 활동을 통해 두뇌를 자극하고, 생각하는 과정에 익숙해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각하는 것이 힘들다고 느낄 때는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긍정적인 말로 자신감을 높이세요. 생각하는 습관이 어떻게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기록하고, 이를 통해 동기부여를 얻으세요. 심리적인 지원이 필요할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거부감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나가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하지만, 점진적으로 자신의 생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변화를 시도해 보세요.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