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직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두번째 직장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5일 전
고등학교3학년2학기때부터 취업을해서 지금현재까지 근무중인데 요즘따라 너무힘들고 삶의의욕이없는것같습니다 첫직장에선 2년8개월정도근무하고 지금 현직장에서 5년가까이 근무중인데 삶의의욕이 없는것같습니다 무슨일을해도 재미가없고 의욕이없습니다 이럴때 어떻게해야할까요?? 퇴사를하고 좀 쉬어야할까요??
사회생활눈치회사직장상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은정 코치
2급 코치 ·
14일 전
삶의 의욕과 재미가 없고 몸과 마음이 지친 마카님께
#스트레스
#무기력
#의욕상실
#퇴사고민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어려움들을 공감하고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김은정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일을 시작한 이후로 정말 많은 시간을 일하는데 쓰셨네요. 그런 노력과 헌신도 가끔은 지치고 몸과 마음이 쉼을 필요로 하는 순간이 있어요. 지금 마카님께 필요한 건, 자신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일 거예요. 마카님은 고등학교를 졸업하신 후 바로 취업하셔서 첫 직장에서 2년 8개월, 현재 직장에서는 거의 5년 가까이 근무하고 계시네요. 요즘 들어 삶의 의욕이 사라지셨고, 일에서도 재미를 못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힘든 시기에는 잠시 쉬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상황을 다시 한번 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우, 지속적인 근무와 장기간의 일상 속 반복되는 업무로 인해 심리적 피로도가 누적되어 삶에 대한 의욕이 저하된 것 같아요. 직장 생활에서 새로운 도전이나 변화가 부족하여 일상이 단조롭게 느껴지고, 이로 인해 삶의 재미와 의욕을 찾기 어려워진 상태일 수 있어요. 또한, 직장 내의 상사나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나 눈치 보는 상황이 이러한 상태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이나 취미를 찾아서 그 안에서 작은 즐거움을 발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잠시 쉬어가며 자기 자신과 대화를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해요. 삶에서 균형을 찾으려 노력하며, 일과 휴식 사이에서 자신에게 맞는 균형점을 찾아보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마카님 스스로 자신을 잘 돌보는 것이에요. 스스로를 잘 돌본다는 건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그 감정을 인정해주는 거예요. 이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계속 직장에 출근해서 일한다는 게 쉽지 않은데 마카님은 정말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는 분이라는 걸 잊지 말고 스스로에게도 칭찬해주세요. 그리고 언제부터 이런 무기력이 시작됐는지 어떤 특정 사건이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해요. 그리고 현재의 상태에서 어떤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는지 검토해본 후,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해보면 좋을 수 있어요. 마카님의 현재 무기력과 의욕 상실의 상태에서, 새로운 목표나 꿈을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작은 단계를 밟아 나가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어요. 쉬면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무엇을 하든 마카님이 정말 숨을 쉴 수 있고 살아있구나를 느낄 수 있어야 해요. 편안해야 해요.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가장 편안하고 숨을 쉬게 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마카님은 정말 소중한 존재니까요. 항상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