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는 회사가 계속 망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니는 회사가 계속 망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근 2년간 회사를 6~7번정도 옮겼어요. 스스로 택해서 퇴사한 회사도 2군데 있지만 자리를 잡고싶어서 입사를 하면 계속 회사가 구조조정이 들어가거나 도산을 합니다. 이번에 들어간 회사도 입사첫날부터 회사가 망한다느니 지금 다들 퇴사하고 있고 언제까지 다닐예정이냐며 윗상사가 회의시간에 이야기합니다. 계속해서 회사가 망하니 잘하고싶은 마음도 사라지고 새로취업을 해도 불안한 마음이 계속 누적되고 커져서 회사의 안좋은 모습만 더 보게되는것같아요. 상실감이 너무크다보니 취업이 이제 무섭습니다. 장기간 똑같은 일이 생겨서 생계에 대한 부담도 너무크고 회사에 대한 믿음도 잃어버리고 다닐수 있는 회사인지 의심부터 들어요. 회사란것이 들어가야지 상황을 알수있다보니 출근은 해***만 계속 불안합니다. 회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상실감조언취준불안직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불안정한 회사생활에 대한 고민
#취업
#불안
#상실감
#회사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우연하게도 다니던 회사가 계속 폐업을 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상황이네요. 불안하고 답답하시겠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많은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힘들었겠어요.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그 감정들, 정말 공감되네요. 불안한 마음이 쌓이고 상실감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카님의 노력이 대단해요. 마카님은 최근 2년 동안 여러 번 직장을 옮기셨는데요, 자리를 잡으려고 하실 때마다 회사가 구조조정을 하거나 도산하는 상황을 겪으셨어요. 최근에 새롭게 시작한 직장에서도 직장의 불안정성을 직면하셨고, 이로 인해 새로운 취업에 대한 불안감이 쌓이며 직장에 대한 믿음을 잃어가고 계셔요. 이런 경험들이 모여 직장과 관련된 불안과 상실감이 커지고, 취업에 대해 겁먹게 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잦은 회사 변경과 이로 인한 불안정한 고용 상황 때문에 상실감과 무력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반복적인 구조조정 및 도산 경험이 마카님의 직장 생활에 대한 신뢰를 손상시키고, 그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서도 부정적인 결과를 예상하게 만들어 안정감을 찾기 어렵게 하고 있어요. 이러한 연속된 부정적 경험은 마카님이 직업과 관련해 더욱 조심스러워 하고, 불안함을 주된 감정으로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되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운이 나쁘게도 들어가 회사마다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것은 내 힘으로 어쩔수 없은 일이겠지요.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입사할 회사를 선택하기 전에 채용플랫폼을 통해 회사의 매출, 이익구조를 알아본다든지 퇴사한 직원들의 후기를 살펴본다든지 하는 것은 어떨까요? 또는 회사의 재무구조를 조회할 수 있는 유료싸이트도 있답니다. 관계망을 총 동원해서 회사상황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구요. 되도록 신중하게 회사를 선택하려는 노력을 지금보다 조금 더 해 보실 것을 제안드리고, 일단 들어간 회사에서 또다시 유사한 상황이 펼쳐질 때는 이 회사에서 내가 배울수 있는 점에 집중하셔서 끝까지 배우고 나가는 것에 촛점을 맞추시는 것도 좋구요. 일단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을 더 집중하시기 바래요.
어려움과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