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이야기를 안하는법이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한 이야기를 안하는법이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어느새벌써시간이
·한 달 전
저는 지금까지 제가 우울하면 누구에게든 이야기를 해서 기분을 푸는 성격이었어요. 근데 솔직히, 우울한 이야기만 하면 누가 좋아하겠어요. 그래서 고치고 싶기도 하고. 어느 순간부터 나는 대인기피증에 우울증이니까 라고 저 스스로를 합리화 하고 있더라고요. 물론 당장 변하지 못하겠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싶은데. 제가 어떻게 해야 혼자 우울함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한 이야기를 줄이고. 또 사람들에게 다가갈수있을까요? 답답한 마음에 글을 남겨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우울
#대인관계
#성격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캎[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지금까지 우울함을 느낄 때마다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기분을 풀어왔지만, 우울한 내용만을 공유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계세요. 자신을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으로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지만, 동시에 상황을 개선하고 싶은 마음도 갖고 계시네요. 마카님은 우울함을 혼자 해소할 방법과 우울한 이야기를 줄이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우울하실 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어 기분을 푸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러나 우울한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나누게 되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부담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스스로 대인 관계를 회피하게 되는 경향이 생기는 것일 수 있어요. 우울함을 혼자 처리하고자 하는 마음과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마음이 혼재되어,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과정에서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을 느끼게 되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우울함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해요. 지금까지는 마카님이 해결하고자 하는 우울감을 타인에게 의존적인 경향으로 해결하려 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보고 그런 감정에 브레이크를 거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상의 작은 즐거움을 찾고, 그것을 기록하는 일기를 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내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마주해 보고 그런 감정 속 나의 감정과 생각의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차리는 경험도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에 대해 바라보고 흘려보내는 것들이 조금 편안해졌다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 함께 공유하고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 남겼습니다. 오늘 저녁은 좀 편안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