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보면 싫은 감정이 너무 들고 짜증이 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사람들 보면 싫은 감정이 너무 들고 짜증이 나요 산책 갔는데 개 끌고 천천히 보행로로 다니는 사람들도 짜증나구요 사람한테 미움이 너무 크네요 아무도 없는 산책로 나 혼자 다니는데 누가 나타나면 너무 짜증나요 왜이렇게 인간들 보면 역겹고 싫은 감정이 드는걸까요? 꼴보기 싫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사람들이 싫어질 땐 잠시 멈춰서 나의 마음을 바라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간혐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사람들이 밉고 싫은 마음이 크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우리는 누구나 싫은 사람이 있게 마련이고 어떤 순간에는 모든 사람, 모든 상황이 짜증나고 혐오의 감정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이 강해서 감당하기 어렵거나 오랜 시간 지속되어 괴로움이 느껴진다면 마카님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경험을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 흔히 관계는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타인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을 알아차려 보고 타인에게 쏠린 에너지의 초점을 나에게 돌려 나의 마음을 비춰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자신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무의식적인 갈등이 있을 때 이를 들키지 않으려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 투사는 죄의식이나 열등감,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타인에게 돌림으로써 내적 긴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짧은 글만으로 마카님의 마음을 다 알긴 어렵기에 심리학 이론을 통해 내 마음을 바라보는 것도 나를 이해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내가 나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진 않은지 내가 내 마음을 알아차리고 내 마음을 공감하고 돌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진 않은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계 문제로 괴로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최근 마카님에게 있어서 중요한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있진 않은지, 고민이나 걱정을 털어놓기 어렵거나 그랬을 때 부정당한 것처럼 느낀 경험이 있진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성취나 경제적인 어려움 또한 우리에게 큰 괴로움을 주기에 뜻하지 않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관찰해 보세요. 만일 마음에 걸리는 일이 있다면 불안하지만 조금 용기 내어 나에게 어떤 일이 있었고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들었는지 현재 그 일이 어떻게 느껴지는지를 어떠한 판단이나 평가 없이 바라보는 경험을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식할 때 변화의 발판도 가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의 마음은 내가 나의 마음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마치 도움이 필요한 어린 아이를 품에 안는 것처럼 따뜻하게 돌볼 때 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느껴지는 나의 마음과 나의 모습을 따스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스스로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나 행동을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알기 어려운 나의 마음과 만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