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상사와의 트라우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상사와의 트라우마
커피콩_레벨_아이콘Ninitinha
·한 달 전
몇년전 일이다. 직장상사가 바뀌었고, 해외에 살고 있는 나로써는 한국인 직장상사가 따뜻한 어머니처럼 느껴졌다. 새로 부임받은지 얼마 안되는 상사는 해외 적응시간이 필요했고, 난 친절하게 알려주고 현지인들과의 사이에서 적절하게 통역도 해주며 신나게 일했다. 한달이 지난후, "날 엄마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라는 말과 함께 이상한 일들이 시작되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쳐다보며 귓속말로 속삭이는 상사. 다른사람들에게 내 남편의 욕을 하는 상사. 심지어 내가 하지 않은 일까지 했다며 다른상사에게 가서 사과하라며 막무가내로 떠미는 상사. 통역을 거짓말로 한다며 나보고 거짓말쟁이라는 상사. 하지도 않은일을 수상하다며 의심을 부풀리는 상사. 내가 한말은 무조건 틀렸다며 자신의 주장만 하는 상사. 저런 일들이 있고나서 다른 상사가 한국출장을 간 사이에 이 여상사는 나에게 근신을 명했다. 그녀가 나를 부를때만 일하러 오라는.. 사람들사이에선 수근거림이 퍼져나갔고, 나는 거짓말쟁이에 이상한 사람이 되어갔고 그녀의 부추김에 난 내가 말을 했는지 안했는지 기억조차 가물가물한 상태가 되어갔다. 상사가 나를 부를때마다 온갖 불안함과 초조함 그리고 또 어떤일이 일어날까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이 몰려왔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 대해서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할거 같다는 부담감.. 그 후, 그 여상사는 갖은 파문을 일으키고 한국으로 다시 돌아갔다. 사람들은 나를 불쌍하다며 동정했다. 그러나 나는 영영 그전의 나로 돌아갈수 없었다. 내 인생의 최악의 사회생활이었고, 몇년이 지난 지금도 난 그녀와 닮은 머리스타일, 옷차림 비슷한 뒷모습만 봐도 토기가 올라온다. 두통과 어지러움증 기절증상까지.. 그녀가 나에게 남긴건 수 많은 의심과 또 의심 그리고 의심.. 나는 더이상 나를 믿지 못한다. 내가 말을 했지만 믿지못하고, 내가 갯수를 세었지만 3번이상은 다시 세어봐야하고.. 그 여상사는 나를 이렇게 만들어놓고 무슨 생각을 했을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직장 상사로 인한 트라우마로 힘겹습니다.
#직장
#상사
#불안
#정신과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과거 상사의 심리적 지배로 인해서 상처가 남아서 힘들고 어찌하기 힘든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그런 경험을 겪으셨다니 정말 마음이 무거워지는군요. 그런 상황 속에서도 당신이 겪어야 했던 모든 것들을 이겨내고 지금까지 온 것이 대단하고 용기 있는 일이에요.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면서도 누군가로부터 오해와 의심을 받는 건 정말 힘든 일이에요. 그 마카님께서는 몇 년 전 새로운 한국인 상사가 부임한 후, 처음엔 따뜻하게 느껴졌으나 상사의 태도가 변하여 매우 어려운 시간을 보내셨어요. 상사는 마카님을 향해 부당한 비난과 의심을 하며, 거짓말쟁이로 몰아가는 등의 행동으로 마카님의 신뢰와 자존감을 크게 떨어뜨리셨어요. 이 사건 이후로 마카님은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며, 상사와 비슷한 사람을 보기만 해도 육체적, 정신적 반응을 경험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험은 상사의 돌발적인 행동 변화와 그로 인한 갈등에서 시작되었어요. 애초에 따뜻하고 친근하게 느껴졌던 관계가 상사의 일방적인 태도 변화로 인해 급격히 악화되면서, 마카님께서는 스스로를 의심하고 불안해하게 되었어요. 이러한 지속적인 심리적 압박과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마카님의 자존감을 하락시키고, 장기적인 정서적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그 당시의 경험이 크게 영향을 끼친 것은 마카님이 상사분에게 대한 과도한 기대와 수용을 원했던 것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이유로 과거의 충족되지 못한 애착이 다시 경험되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험은 정말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을 거예요. 이러한 경험이 마카님의 자존감과 신뢰감에 큰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어요. 자기 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본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점차 재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신의 감정을 자주 기록하면서 자신의 감정 변화를 이해하는 것과 충족되지 못한 애착에 대한 부분을 심리적 재경험을 통해 완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거의 상처는 현재의 격려와 공감으로 회복된다고 생각합니다. 심리적으로 안정된 공감과 수용을 통해서 회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