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같은 실수로 관계가 멀어질 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바보같은 실수로 관계가 멀어질 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맹랑이
·한 달 전
좋아하는 친구랑 나름 가까워지고 친해지고 있었는데 제가 바보같이 실수해서 멀어진 것 같아요. 악의적이고 나쁜 실수는 아닌데.. 혼자 착각하고 까먹어서 약속을 어겼는데요. 그 당시에는 상황 이해가 잘 안되고 당황해서 제대로 사과를 못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아 내가 바보같이 실수한거구나.. 싶어서 문자로 사과를 짧게 남겼습니다만 아직 연락이 없는 걸로 보아 저같아도 기분이 좀 안좋았겠다 싶더라구요. 다시 만나서 잘 얘기해볼까 싶은데 관계라는게 참 미묘하고 사소한 일로도 복구할 수 없는 법인데 평소 자책하는 성향이 있는 저로서 계속 불안하고 우울해지네요. 어떻게 대처하고 생각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친구랑 잘 지내고 싶은 마카님에게
#대인관계
#실수
#사과
#자책
#친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자신이 실수했다는 걸 인정하고 사과하려는 마음가짐 자체가 벌써 정말 소중한 거예요. 실수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니, 그 과정에서 중요한 건 이후의 태도와 마음가짐이랍니다. 말씀하신대로 상대방과 다시 만나 솔직하게 얘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마카님은 좋아하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실수로 인해 멀어진 것 같아 느끼고 계세요. 사과는 했지만 아직 연락이 없어 자책감과 불안, 우울함을 느끼고 계시네요. 관계의 미묘함 때문에 다시 만나 이야기해보고 싶어 하시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되는 상황이에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한 실수로 인해, 그 실수를 바로잡고자 하는 의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과의 거리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문자로 사과의 메시지를 전달한 이후에도 상대방으로부터의 응답이 없는 상황이 마카님을 더욱 불안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요. 이러한 상황은 마카님의 자책하는 성향과 연결되어, 실수 이외의 다른 측면에서도 스스로를 더욱 깊이 비판하게 만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친구에게 솔직하고 따뜻한 마음을 담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하고, 그날의 상황과 당신의 진심을 이해해 주실 수 있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좋아요. 상대방이 당신의 진심을 알아차릴 시간을 주세요, 소통의 문을 열어두고 기다림이 필요해요. 그리고 이 상황을 통해 자신을 너무 탓하지 않으면서, 앞으로의 관계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해요.
마카님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답변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 남겼습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