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구름s2
·한 달 전
힘들고 우울할만한 일이 없는데 힘들고 우울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내가 우울한 이유를 모르겠는 마카님께
#우울
#불안
#자아/성격
#강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현재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힘들고 우울한 감정이 느껴지는데 이유를 알 수가 없어 답답한 마음이 드시는 것 같아요. 이유를 알면 해결을 할텐데 원인을 알 수 없으니 더욱 막막한 느낌이 드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내가 우울한 원인이나 이유를 내가 정확히 알 수 없을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기억이 나지 않는 아주 어렸을 때의 트라우마로 인해 우울감을 느끼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시절에 받았던 심한 심리적 외상이 비슷한 상황이나 사건을 만났을 때 트리거가 되어 그때의 나의 상처를 재경험하게 하는 것이죠. 이를 지연된 트라우마라고 이야기하는데, 잘 회복되지 못한 트라우마가 성인이 되어도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어린시절의 트라우마를 회복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을 탐색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현재 내가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들도 탐색해보면서 어떤 상황을 내가 힘들어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과거 경험을 탐색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이슈들이 있는데 그것을 찾아 내가 받았던 상처를 치유하면 원인을 알 수 없었던 나의 우울감과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혼자서 하기는 조금 힘들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 학생이시면 학교의 상담센터에서, 성인이시면 조금 용기를 내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카님의 우울감이 줄어들어 평안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sueei
· 한 달 전
저도 그래요..ㅠㅠ 힘들고 우울할것도 없는데 기분이 왜그럴까요? 그래도 저는 상담을 받고나니 훨씬 좋아지는 것 같기는 해요! 내 자신이 힘들고 우울해진것은 다 과거에 이유가 있는것 같더라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한 달 전
요새의 저도 외부 일에 몰입한 것마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