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강해지고 싶다. 자존감 높아져서 남 눈치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나도 강해지고 싶다. 자존감 높아져서 남 눈치도 보지 않고 내가 원하는 대로 살고 싶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강함의 진짜 의미
#자아/성격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감 있게 나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꿈꾸고 계신 것 같아요. 자존감을 높이는 과정은 때로는 어렵고 힘들 수 있지만, 당당히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마카님의 바람은 참으로 멋진 목표라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강해지고 싶어하는 만큼, 자존감이 높아지고 싶은 만큼, 현재 마카님이 느끼는 자존감 크기는 높지 않을 수 있겠어요. 어쩌면 타인의 평가나 시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계시기에 그럴 수도 있고, 과거의 경험 혹은 주변 환경의 영향에 의해 비롯된 모습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러한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상황에 '변화'를 갈망하고 계신 상황으로 이해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누군가에게 '나는 자존감이 높지 않다, 나는 강하지 않다' 라는 말을 꺼낸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거에요. 그래서 마카님의 진심과 용기가 담긴 사연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또한, 사연을 공유해주신 순간 이미 자존감과 용기가 한 단계씩 성장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타인의 의한 내가 아니라, 타인의 기준에 의해 평가받는 수동적인 자신이 아니라, 스스로의 가치를 정의하고 소중함을 인정해주는 '시선의 변화', '강함'의 진짜 의미를 발견해보면 어떨까요.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내가 그동한 해내왔던 작은 성공/성취 경험들을 돌아보고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거에요. 그동안 놓치고 있던 '긍정의 점수'들을 발견해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자존감)이 한 단계 한 단계 쌓여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나아가 이러한 '나를 알아주는 소중한 시간'들을 마카님께서 충분히 즐기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진짜 내 삶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하호호98
· 22일 전
주르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