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일을 내가 해결에 줘야한다고 생각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의 일을 내가 해결에 줘야한다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금나홍꽃
·한 달 전
친구랑 이야기하다가 친구가 '여행이나 가고 싶다 '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아 어디가고싶은데'이러면서 제가 자꾸 해결해주고 싶어하고 친구면 상관없는데 직장에서도 동료가 무엇이 불편하다고 하면 자꾸 제가 양보하는게 습관이 됐어요 굳은 일도 하게 되고 가족관계에서도 그렇구요 저보다 상대방이 원하는것에 자꾸 에너지를 쏟아요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안그러고 싶은데 제옆에서 누가 한숨만 쉬어도 무슨일이 있는지 걱정되요 그러다 보니 점차 선 넘는 사람도 많고 저도 힘들어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제 옆에서 누가 한숨만 쉬어도 무슨일이 있는지 걱정되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직장
#양보
#스트레스
#갈등
#이해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타인들의 걱정을 보면 마음이 힘들어서 타인에게 과도하게 반응해서 답답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친구나 동료, 가족과의 대화 중 누군가의 문제나 불편함에 대해 자꾸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서, 스스로를 돌보기보다는 상대방의 요구나 원하는 것에 에너지를 많이 쏟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행동이 습관이 되어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필요에 응대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일도 많아지셨네요. 마카님은 이런 자신의 반응에 대해 걱정하며, 이러한 패턴을 벗어나고 싶어하지만, 누군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모르게 깊이 신경 쓰게 되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타인의 요구나 감정에 공감하며 그들의 필요를 해결해주고자 하는 본인의 행동은 고도의 배려심과 도움을 주고자 하는 친절한 마음에서 비롯되었을 거예요. 하지만, 이러한 성향이 과해지면 자신의 욕구나 한계를 무시하게 되어가면서 스스로의 에너지가 고갈되고 관계에서도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은 매우 아름다운 것이지만, 본인의 감정과 한계를 존중하며 때로는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경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타인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인이 고생하거나 힘든 마음을 보면 내면에서 역전이가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모습을 조금씩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먼저, 타인의 문제나 바람을 들었을 때, 바로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돕고자 하는 충동이 들 때 잠시 멈추고, 그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같이 감정으로만 공감해보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예를 들어 '저도 이번 주는 조금 바빠서 도와주고 싶지만 어렵네요' 같은 방식으로요. 자신의 시간이나 욕구도 중요함을 인식하고, 간혹은 '아니요'라고 할 줄 아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타인이 바라는 것은 마카님의 생각하거나 걱정하는 것과는 다를 것입니다. 그래서 너무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모습에 반응해서 경계를 만들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의 전이와 역전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금나홍꽃 (글쓴이)
· 한 달 전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ayoum
· 한 달 전
격공하고갑니다 누가 제 얘기를 써놓은줄알았어요.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에요! 같이 자기 자신인 나를 챙겨보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lcx
· 한 달 전
아...저도비슷한경우라 . . 님마음부터 챙기는게 우선일듯요..너무과하면 자신이 힘들어지더라구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2025년금방이다
· 한 달 전
와 이렇게 착한 사람이 있다고..? 진짜..? 이런 사람을 친구로 둔 사람이 부러운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2025년금방이다
· 한 달 전
내 미래 남친이 이런 성격이면 좋겠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2025년금방이다
· 한 달 전
나도 이런 사람 만나게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송이짱
· 한 달 전
고마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다이애놔
· 한 달 전
보통 그렇죠뭐ㅠㅠ 쬐끔 거리두기 하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Da익선
· 한 달 전
그럴 때는 조금씩 용기를 내어 말해봐요 '나는 이런건 싫어' 라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