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 회피형? 혼란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관계에 회피형? 혼란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멀어지면 외롭고 가까워지면 불안하다. 가까워지면 나를 버릴까봐 불안하다 나를 버리면 나는 더 이상 일어설수 없을까봐 불안하다 남에게 상처를 입으면 더 이상 일어설수없을까봐 여기서 더 안 좋은 일이 생길까봐 두렵다 내가 과거에 했던 실수와 벌어진 일들 때문에 새로운 일을 하기가 무섭다. 새로운 일을 하게되면 또 실패하고 더 이상 일어설수 없을까봐 두렵다 더 이상 자신이 없다. 일어설 자신이. 여기서 추락하면 더 이상 버틸 수 없을거같다. 그래서 방어적이게 된다. 그래서 도전할 수 없다. 그래서 세상이 무섭다. 그냥 모든게 무섭다. 무서워서 살기싫다. 나는 이길 수 없어 원래 나약하게 태어났나봐. 상대방이 가까워지면 좋기도 즐겁기도 하지만 갑자기 마음을 열거나 깊은 이야기를 꺼내면 두렵다. 숨이 안쉬어진다. 우울해진다. 죽고싶어진다. 불안하다.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닌데. 재밌는 사람이 아닌데. 나랑 왜 가까워지고 싶어? 내 실체를 알면 어쩌지? 나를 버릴게 분명해. 나의 실체를 알고 내 약점을 알고 날 버릴까봐 두렵다. 버림받을 바에 혼자가 되겠다. 가벼운 관계가 편해. 하지만 외로워. 하지만 남에게 버림받을 수 있으니 혼자 설수있어야해. 언제나 혼자 설 수 있어야해. 혼자여도 괜찮아야만 해.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아도, 곁에 남아있는 사람이 없어도 혼자일 수 있도록. 하지만 무섭다. 그럴 수 없을것같아. 그냥 나는 불량품인가봐 나는 고장난 사람같아 난 평생 그러지 못할거같아. 세상이 너무 두렵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은 현재 힘든 상황을 겪고 있어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불안
#외로움
#자아/성격
#우울
#스트레스
#대인관계
#양가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싶어하는 욕구와 동시에 불안함과 공포를 느끼시는 것 같아요. 과거의 실패와 실수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겪고 계시며, 이러한 두려움과 불안감 때문에 스스로를 방어적으로 만들고 세상과 멀어지려 하시는군요. 가벼운 관계를 선호하시며 혼자 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그럼에도 외로움과 삶에 대한 두려움이 크게 다가오는 것으로 보여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과거의 경험이나 실수로 인한 불안이 현재 관계에서의 거부나 상처받을 가능성에 대해 불안하고 두려워하시는 것 같아요. 다가올 상황이나 인간관계에서의 거부와 실패에 대한 공포는, 마카님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요. 그러나 이로 인해 관계에 대한 방어적인 태도나 새로운 시작에 대한 회피가 고립감과 무력감을 더욱 키우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현재 힘든 상황을 겪고 있어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작은 성공에서부터 시작해 자신감을 조금씩 쌓아주세요. 전문상담사와 이야기하면서 불안이나 두려움이 왜 생기는지 알아가고, 어떻게 잘 다룰 수 있을지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존감을 높이려면,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보고, 잘했던 일들을 적어보거나 취미 생활에 참여해 보세요. 친구들이랑 작은 모임에 참여하거나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보며,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것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아요. 친한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관계에서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는 마음챙김이나 명상을 해보세요. 이런 걸로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모든 걸 한번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하나씩 해나가세요. 주변 사람들의 도움과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면서,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거, 정말 중요해요.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