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적성격을 바꾸고 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의존적성격을 바꾸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김김딤김
·한 달 전
저는 고등학교 자퇴하고 수능 준비하는 18살 학생입니다 수능준비를 위해 서울에서 자취하며 학원 다니고 있는데 개학하기 전에는 친구를 만나거나 통화하면서 외로움을 해결할 수 있었는데 개학하니 친구도 없고 가족도 없어서 외로움과 불안을 많이 느낍니다 공부나 운동 할 때는 느끼지 않지만 집에서 자기 전이나 아침시간에는 너무 힘들어요 원래 사회성이 많이 떨어지는데 최근에 너무 외로워서 한강에서 모르는 사람한테 말걸어서 같이 운동하고 집에 오는데 사람을 만나도 다음날은 불안과 우울을 느낍니다 사람을 만나서 해소 하는건 한계가 있는거 같고 남한테 의존을 많이 하는거 같아서 취미를 만드는게 더 좋을까요 아니면 다른 외로움 극복 방법이 있을까요
우울공황외로움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외로움으로 힘이 드신 마카님에게
#취미
#심리상담
#정서조절
#자기관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학교를 자퇴를 하고 혼자 수능을 준비 중이시네요. 타지에서 공부를 하다 보니 외로움과 불안감이 있으신가 봐요. 어떻게 안 그러겠어요. 운동과 공부를 할 때는 그나마 괜찮은데, 혼자 있으면 여지없이 부정적 감정에 힘이 드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인간의 외로움은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관계의 부족으로 고립이 장기화하면 문제가 되기도 한답니다. 외로움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가 어떤 가치를 가졌는지 정체성이 희박해질 때 크게 다가오기도 하더라고요. 자퇴 그리고 타지에서의 수험생 생활 등이 나의 정체성을 흔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나의 외로움을 인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외롭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한 걸음 물러나 외로움이 내 인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볼 수 있답니다. 그런 다음에 무엇을 할지 결정할 수 있고요. 그다음. 혼자 있는 시간을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공부와 운동 외 하고 싶은 것을 함으로써 외롭다는 느낌에 집중하지 않게 되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프레임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이랍니다. 새로운 취미를 시작할 수도 있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도 있고요. 핵심은 나 자신과 감정에 연결된 느낌을 주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랍니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을 만나면 좋을 것 같아요. 자퇴 및 수험생의 경험을 함께하는 사람을 만남으로써 연결된 느낌을 찾을 수 있답니다. 경험을 공유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지원 그룹을 찾아보거나, 직접 만나는 걸 선호한다면 지역에 있는 유사한 처지의 친구를 만들어도 좋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