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콕콕 아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배가 콕콕 아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사람 많은 곳에 가거나 1명이라도 같이 있으면 신경쓰여서 위가 콕콕 아파요 앞으로 계속 이럴거 같은데 저는 사람들하고 지낼 수 없는건가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의식적으로 긴장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한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불안
#자아/성격
#공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사람이 많은 곳이나 누군가와 함께 있으면 신경이 많이 쓰이는 듯합니다. 그럴 때마다 위가 아픈 증상을 느끼니 앞으로도 지금의 모습이 이어질까 걱정되는 마음이 있을 듯합니다.
🔎 원인 분석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질과 성향이 다양합니다.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에너지를 얻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에너지를 너무 쓰는 듯한 기분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는 틀리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일 수 있고 성향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특징을 수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평가나 시선에 민감한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모습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보고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성향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나는 외향형인 사람인지 내향형인 사람인지에 따라서 지금의 상황이 이해가 되고 받아들여지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지금도 많은 사람 사이에서 알려진 MBTI 검사 등을 통해서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는 주변의 시선과 평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볼까, 내가 이런 행동이나 말을 했을 때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잘하고 싶은 기대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아 내가 이런 이유 때문에 긴장을 하게 되는 구나'라고 자신을 수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몸의 변화가 느껴져서 긴장된 상태가 되었을 때는 평소보다 의식적으로 긴 호흡을 하면서 '내가 사람들 많은 곳에 있으니 긴장을 했구나'라고 머릿속으로 알아차리고 긴 호흡을 천천히 하게 되면 처음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났을 때 긴장감이 사라지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위의 방법을 사용해보아도 긴장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