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신이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09신방긋
·한 달 전
현재 중학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작년에는 성적이 양호한 편이었어서 마음이 놓였었는데, 고등 선행을 시작하다보니 문제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해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대부분 다 못 풀겠더라고요. 게다가 평균 95점 이상을 유지하던 제가 2학기 기말 때 수학을 망쳐서 평균과 함께 제 자존감도, 자신감도 떨어졌습니다.. 제가 자신감을 회복하고 수학 실력을 다시 쌓을 수 있을까요..?
성적시험학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생각많은토깽
·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아직 중학생인데도 성적 관리나, 잘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다는 점이 정말 멋지고 대단한데요? :) 수학 시험을 망쳐서 작년보다 성적이 떨어졌는데, 고등 과정 선행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자신감도 떨어지고 힘들어하고 계시네요. 지금은 대학생이지만, 저도 중학생 때 특목고 진학을 목표로 성적 관리나 선행에 힘썼던 경험이 있는지라, 마카님의 고민이나 힘듦이 와닿네요. 우선, 고등 과정 문제집을 완벽하게 소화하지 못하는 것은 지금으로서는 당연해요. 마카님의 지능이나 노력과는 별개로, 처음 보는 낯선 개념들이 많고 또 그 낯선 개념들을 응용한 문제들은 현행 중등 과정의 문제들보다 훨씬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처음부터 모든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한다거나, 문제집에 실린 모든 문제들을 척척 풀어내려고 하기보다는, 개념을 차분하게 반복해서 읽어보고 마카님이 풀 수 있는 문제들에만 집중하면 충분해요. 어려운 문제들은 강의나 해설을 통해 먼저 이해하고, 이해가 되었다면 꼭 혼자 힘으로 다시 풀어보고요. 그렇게 반복하다 보면, 처음 공부할 때보다 두 번째 공부할 때는 조금 더 이해되고, 세 번째 공부할 때는 더 익숙해지고... 어느 순간 실력이 쌓인 마카님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 거예요. 중학교 내신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않기를 바라요. 지금은 공부 습관을 잡아나가는 단계고, '망친 것 자체'보다 '왜 망쳤지?'를 스스로 생각해보는 게 더 중요합니다. 계산 실수가 많았는지, 어디서 본 문제인 것 같은데 긴장해서 제대로 풀지 못했는지 등 스스로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 시험에서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책도 함께 생각해보세요. 그동안 잘해왔으니, 결과가 안 좋다고 좌절하기보다는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책을 찾아본다면 분명히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거예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09신방긋 (글쓴이)
· 한 달 전
@생각많은토깽 조언 감사합니다 ㅠㅠ 덕분에 많이 위로 됐어요! 열심히 노력해볼게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