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를 다시 가는게 맞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를 다시 가는게 맞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파치톰캣
·한 달 전
우울증으로 정신과를 3년 정도 다니다가 그만다니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증상이 거의 나아졌고 3년이면 다 나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부모님이 정신과 그만 다니라고 압박을 하신것도 조금 있습니다) 현재는 최소 용량 7일 치만 받은 상태이고 약을 최소 용량으로 복용한지 4일 동안 우울증 증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우울, 무기력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이게 약을 줄여서 일시적으로 나타난건지 아니면 다시 병원을 가야 하는건지 판단이 안가서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약물 중단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마카님에게
#우울
#정신과
#약물치료
#부모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우울증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하셨네요. 3년동안 치료를 받으면서 좋아지시기도 하셨고요. 하지만 치료를 중단하고 약도 7일정도만 받으셨는데 다시 우울 무기력함이 올라오셨네요. 이 증상이 일시적인지 혹은 다시 병원을 다녀야할지 걱정이 드셨네요.
🔎 원인 분석
약물 치료를 언제 중단해야 하는지는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앓고 있는 정신질환의 종류와 심한 정도, 투약 중인 약물의 종류와 부작용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답니다. 이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질문을 받는 전문가들도 연구를 통해 정립된 지식과 자신의 임상경험을 함께 고려하여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대답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약을 줄일 때는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서서히 줄여나가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약물을 갑작스레 중단하면 서서히 중단하는 것에 비해서 재발률이 훨씬 높습니다. 갑자기 약물을 중단하면 두통이나 불면, 구역감 같은 금단 증상이 일어날 확률도 더 높습니다. 이 때문에 약물을 줄일 때도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하고 약물을 중단한 이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병원에 다니면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약을 중단하는 과정은 쉽지 않고 여러 가지 점을 고려해서 서서히, 조심스럽게 줄여나가야 합니다. 약 자체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증상이 있는데도 약을 거부한다거나 무조건 빨리 끊으려고 조바심을 내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병만 키울 수 있습니다. 약이 필요할 때는 너무 불안해하지 말고 적극 이용하고 줄일 때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조심스럽게 줄이는 것이 좋답니다. 다시 병원에 내방하셔서 지금의 상황에 대한 문의를 드리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행복한공주님
· 한 달 전
거의 나아졌는데 증상이 다시 생기는거면 다시 가보시는게 좋을거같아요! 나중에 심해질수도 있으니까 미리 방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