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너무 하기가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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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너무 하기가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y7230
·2달 전
사실 일은 아니고 취업 준비이긴한데.. 요즘 너무 하기가 싫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하기 싫다 수준을 벗어나서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하려고하면 너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지금까지 몸에 자꾸 힘이 빠지고 기운이 없고 잠을 정말 많이 잡니다...하루에 8시간 이상 자도 하루도 안 피곤한 날이 없는것 같아요.. 사실 우울증 증상 같다는걸 스스로 알고는 있지만 돈이 없어서 의지로 버텨보자...했는데 이젠 의지도 바닥나서 버틸힘이 없네요.. 그냥 병원에 가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혹시 병원에 가지 않아도 어떤 방법으로 이겨내신 분들이 계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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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무기력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우울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취업준비를 하는 과정이 쉽지 않으신 모양이에요. 생각만 하면 너무 스트레스받고 몸에 힘이 빠지고 기운도 없다고 하시네요. 잠을 8시간 이상하지만 지속적으로 피곤하다고 하시네요. 스스로는 우울증 같고 치료가 필요한지 의지로 해결이 가능한 수준인지 알고 싶다고 하시네요.
🔎 원인 분석
짧은 사연으로 이렇다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우울감도 있으시지만 보이는 모습은 무기력증에 가까우신 것 같아요. 무기력증은 불안, 우울, 분노 등의 감정을 숨기는 일이 반복되면서 감정 자체가 고갈될 때 감정고갈형 무기력에 빠지게 될 수 있고요. 친구나 가족에게 감정표현을 못하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피로감, 회의감, 무력감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무감정 상태가 될 수도 있답니다. 혹은 반복적 좌절 경험으로 이어질 때 거절감과 의욕상실이 학습된 무기력으로 나타날 수 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면 매일 10분 산책하기, 침대 정리하기, 하루 한 끼는 직접 해 먹기 등 비교적 쉬운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해 가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하기 쉬운 순서대로 목록을 만들어 하나씩 지워가는 것 또한 좋은 동기부여법이랍니다. 단, ‘매일 1시간 운동하기’처럼 누구나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할 경우 실패로 인한 역효과가 나기 쉬워 지양하는 게 좋아요. 또 내 작은 성취를 칭찬해 주는 것도 좋답니다. 성취해 낸 자신에게 실제로 보상하면 무기력 극복에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앞서 말한 작은 성취를 이룰 때마다 옷을 사거나 치킨에 맥주를 먹는 등의 보상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달 전
병원에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더 좋을 거예요. 힘내세요! 함께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