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일이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서 그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무기력증|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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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콩_레벨_아이콘fine11
·2달 전
최근에 일이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서 그런지 요즘 어떤 일이든지 자꾸 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고 정신적으로 너무 약해졌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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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스트레스로 인해 무기력증을 느끼고 계시군요.
#스트레스
#무기력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어떤 일이든 다 포기 하고 싶고 정신적으로 취약해질 만큼 최근에 힘든 일이 많으셨군요. 핵심감정만 담긴 세 줄 문장이지만 마카님의 피로감이 전해지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면 활동 에너지가 저하되어 주의 집중력도 떨어지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추진했던 일도 의욕 상실이 되어 다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무기력증이 오는 이유는 생리적, 정신적, 환경적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인간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더라도 마음의 근력인 회복 탄력성이 발동되어 스스로 다시 자신의 일상을 찾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 회복 탄력성 지수가 낮을 경우에는 쉽게 우울해지며 자기 비관에 빠질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방법 및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자기 자비의 자세로 자신을 향한 비난을 멈추고 자기 수용하기 부정적 요인의 방향을 나에게 모두 돌리게 되면 자기 비관에 사로잡혀 자존감은 곤두박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탈 중심화하여 그 상황을 감정적 시간이 아닌 객관적 시각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에게 "괜찮아 그럴 수 있어."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을 토닥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둘째, 깊은 호흡을 하며 불안감을 다스리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정적 감정에 휩싸이게 되고 호흡이 불규칙해집니다. 이 불규칙한 호흡은 불안감을 더 고조시킵니다. 따라서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깊은 호흡을 하며 정신적 안정을 되찾도록 합니다. 셋째, 나에게 맞는 신체 활동하기 생각이 많을 때는 정적인 운동보다는 동적인 운동이 좋습니다. 산책로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줄넘기, 수영, 스쿼시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신의 안정감을 줍니다. 넷째,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시간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제일 먼저 수면량과 식사량에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는 활동 에너지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패턴을 유지하려는 의식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신뢰할 수 있는 멘토 찾기 나의 이야기를 무비판적인 자세로 수용해 주고 공감해 줄 수 있는 멘토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생각도 정리되고 힘들었던 마음의 짐도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제가 안내해 드리는 방법대로 실천하시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를 통해 도움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인드카페는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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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나방
· 11일 전
많이 힘드신가봐요.. 지치셨을 때는 쉬셔도 괜찮아요. 충전하고 나면 다시 나아갈 방향도 잡히시고, 더 잘 나아가실 수 있을 거예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