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고객 대응 중..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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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고객 대응 중..
커피콩_레벨_아이콘wishcalm
·2달 전
저도 모르게 내재된 분노가 있는지 진상고객 중 특정 연령대와 성별의 사람을 만나면 화를 참지 못하고 맞대응을 하게되는데 고치고 싶습니다. 업무에 지장이 있어서요. 제가 생각한 원인은 사실 부모님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전가되어서 반영되어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저를 약자라고 생각해서 무력을 행사하거나 무시하는 경우 참을 수 없고 똑같이 응징해주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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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억울한 상황에 대해 다소 과도하게 복수하고 싶은 패턴을 조절하려면
#이해할수없는자기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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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업무 중에 <특정 연령대와 성별의 사람>이 진상 고객이면 화를 참지 못하고 맞대응을 하며 업무에 지장이 있어 고치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을 약자로 여기고 <무력을 행사하거나 무시하는 경우 참을 수 없고 똑같이 응징 해 주고 싶은 마음이>며 마카님이 추론한 원인은 <부모님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가 전가 되어서 반영>된 것으로 추정이 되는군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원인 추정이 맞다는 전제로 일반적으로 형성된 패턴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1.마카님의 어린 시절 경험들 중에서 '무력을 행사를 당하거나 무시하는 경우'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떠오르는 경험 중에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상대방들에게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때 아마도 다양한 감정(예>억울함, 분노 등의)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 및 표출해 주십시오 (이 때 혹시 긍정적인 내용이나 어른의 심정에서 간섭이 일어나면 그 부분을 잠시 옆으로 두고 우선 부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 차례 반복하더라도 마음이 시원해 질 때까지 그래서 내면의 쌓인 감정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의 사항: 1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2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2.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다독이며 위로합니다. 어릴 때 모습을 생각하며 억울하고 가엽고 그런 어린 자신을 안아주고 이해해주고 다독거리며 수용을 해 줍니다. 마치 어린 마카님이 앞에 있다 생각하고 그 아이를 안아준다고 상상하면서 꼭 안아주면서 그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 아이가 원하는 것을 채워 줍니다 *유의 사항: 2번의 작업이 충분히 된 다음 3번을 진행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습니다. 3.마카님의 현재 행동을 조율합니다 지금의 행동을 통해 얻은 것들과 잃은 것들을 각각 정리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마카님 입장에서 앞으로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어떤 방향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정리되는 그 방향대로 일상에서 실천하면서 행동을 점검하고 조율해 갑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 참고해 보십시오 https://mindcoaching.tistory.com/34>
위 과정을 통해 기존 패턴을 조절하는데 제 상담 경험으로는 평균적으로 12회 정도입니다 마카님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만 유의 사항과 함께 심리적 지지와 지원이 많이 필요할 수 있어 가능한 전문가와 함께 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