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약 후 재복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단약 후 재복용…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한.. 4~5달 우울증 약을 먹었는데 병원가기귀찮+약먹는거뭔가찜찜+그새인생이행복해짐 이래서 약을 끊었거든요 근데 끊고 몇주는 괜찮더니 한달쯤되니까 반추사고, 불안이 다시도지네요…휴 ㅜ 그냥 약을 다시먹을까요? 근데 지금다시먹으면 정말 의존하게될까봐 ㅠ 무섭고 이전에 먹다남은걸 바로다시 먹어도될지도 ㅠ 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약 복용이 두려우시다면
#약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경혜입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고자 답변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한 4~5달 우울증 약을 먹었는데, 병원가기가 귀찮으시고 약을 복용하는 게 뭔가 찜찜하셨군요. 그리고 그 사이에 인생이 행복해셨다고 하셨고요. 그래서 약을 끊었더니, 몇 주는 괜찮았는데, 한 달쯤 되니까 반추사고, 불안이 다시 시작되셔서 힘들어하고 계시네요. 약을 다시 먹을까도 싶지만 약에 너무 의존하게 될까봐 무서우다시고요. 이전에 먹다 남은걸 바로 다시 먹어도 될지도 고민이 되시는군요.
🔎 원인 분석
'정신과 약은 사람을 의존하게 만든다.', '힘들 때 마다 정신과 약을 찾게 되면 스스로 나아질 수 없게 된다.' '정신과 약이 없으면 불안해진다.' 등의 오해 때문에 고민하시는 것 같아서 이에 대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물론 정신과 약물 중 신경안정제 계통의 일부 약물은 의존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대개 그 정도가 미약하며, 의사의 처방을 잘 지켜서 복용할 경우 장기간 복용하여도 의존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약물 의존은 의사의 처방을 따라 복용하지 않고 임의로 투약 횟수나 용량을 조절하거나, 처방 받은 약 중 일부만 선택적으로 복용하거나, 불규칙하게 복용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신경안정제 계통을 제외한 다른 정신과 약물들은 의존성이 없으며 장기간 복용하여도 중독성이 생기지 않는 안전한 약물입니다. 몸이 아프거나 불편할 때에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큰 거부감이 없는 분들도, 유독 정신과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주저하시기도 합니다. 정신 질환을 더 이상 마음의 병 만으로 치부하지 않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를 적절히 병행하여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카님의 상태에 따라 복용기간이 달라지겠으나, 약 효과 장기적으로 효과를 보는 것은 평균 6개월입니다. 그러니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기간을 정하고 그 기간내에 치료한 후, 점차 줄여나가 단약하는 것으로 상담 한 후, 복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한번에 끊으면 약 효가 일부 기간 지속되나 역효과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보세요.
답변이 도움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