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만나는게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들 만나는게 두려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콩나무12
·2달 전
어릴때부터 소심하긴 했지만 두루두루 그래도 잘 지냈던거 같은데 성인이 되고 나니 사람 만나는게 두렵고 어색한 그 순간이 너무 싫어 회피하게되고 또 이러는 내 모습이 싫고 짜증나고 그래요ㅠㅠ 그냥 툭 내던진 말에 장난식으로 말해도 저는 그거에 화가 나서 사람들을 싫어하게됩니다 또 거기서 저사람이 나를 싫어하난 생각도 들고... 상담 받는것도 솔직히 무섭기도하고 상담한다고 이게 바뀔가싶기도해서 마음이 이만저만 아니네요.......
인간관계소외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고주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가능한 행동부터 시작해봐요
#사회불안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고주연상담사입니다. 사연글을 읽고 마카님께 희망을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답변을 작성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긴장과 불안을 느끼는 편이신데 성인이 되어서는 그 정도가 커지고 점점 관계를 피하게 되셨군요. 대인관계에서 느껴지는 불안, 자기자신에 대한 부적절감으로 인한 괴로움, 외로움 등이 사연글에서 많이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사람들이 두렵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마카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할까 걱정되기도 하고 실제로 부정적인 느낌을 받는다면 그것에 예민해지기도 하십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은 관계를 피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네요. 그렇지만 지속적으로 관계를 피하게 된다면 대인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대인관계 기술 학습의 기회가 줄어들고 다시 마카님에게 자신감 저하와 대인관계 회피가 반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 반복되고 있는 이 구조를 바꾸기 위해서는 이 구조에서 벗어나는, 조금은 불안하더라도 견딜만한 새로운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렵더라도 가능한 대인관계 경험을 단계적으로 해보는 것이 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마음 먹었더라도 처음부터 모든 상황에서 편안하게 사람들을 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해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가능한 단계는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누군가에게는 어색한 순간 30초 버티기가 가장 쉬울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비교적 편안한 사람에게 인사를 먼저 하는 것이 가장 쉬울 수 있습니다. 그나마 덜 불안한 상황부터 가장 불안한 상황까지 정리해 보세요. 가장 적게 불안한 것부터 그 행동들을 조금씩 시도해 보세요. 시도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면 잘하지 못한 나에게 몰입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나 자신에게 몰입하지 않기 위해서는 마음챙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으로 인한 불편이 너무 크다면 호흡을 통한 이완법을 통하여 완화할 수도 있고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짧게 답변을 작성드렸지만 이 내용은 실제 심리상담이나 치료에서는 매우 구체적으로 다루고 작업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해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또한 전문가와의 상담에서는 지지를 통하여 용기를 얻기도 하고 당연하게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대인관계는 삶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느끼는 괴로움이 매우 크다면 전문가와 상담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눈물또르륵
· 2달 전
여러모로 걱정이 많으셨겠어요.. 툭 내던진 말들에 상처를 받고 스트레스가 쌓여서 더 마음이 힘드실 거에요. 저도 그런 적이 있기에 충분히 공감됩니다... 상담이 두려우시다면 문자 상담으로라도 마음을 털어놓아보세요. 마음이 안정된다면 마음이 조금이라도 상쾌해 질 거에요. 또, 어색한 사람들과의 시간이 불편하고 싫은 건 절대 이상한 게 아니니 안심해도 좋아요. 모든 사람들과 친해질 순 없으니까요.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만드는 거니 주위 시선은 신경쓰지 마세요!! 그리고 힘내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증이어떻게패션이야
· 2달 전
툭던진말이라고 대인배처럼 다 웃으면서 받아줄 필요없습니다. 그 사람은 장난이라고 했지만 툭툭 건드는 말을 뱉었을 수도 있기때문에 본인에게 물어봐야합니다. 요 왜 그말때문에 화가났는지? 비슷한 상황이 어렸을적에 발생했던 일인지 확인해보시고 만약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면 그때 느꼈던 감정을 종이에 적어보고 가슴으로 느껴본뒤 본인의 잘못이 아니었다고 스스로에게 위로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증이어떻게패션이야
· 2달 전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다른 사람은 나에개 생각보다 관심이없습니다. 관심이 있어봐야 1-2분입니다. 그 후엔 남에게 관심주다가 본인 삶의 걱정으로 다시 화제가 전환됩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실수야 그럴수도있다”고 말을 스스로에게 잘해줘야합니다. 인생은 누가 자기위로를 잘하냐의 싸움인듯합니다. 만약 다른사람이 10분이상으로 남에게 관심을 두고 지속적으로 괴롭히거나 나쁜 말을 한다면 112에 집착광공으로 신고하시거나 ㅋㅋㅋ 스토커로 고소하십시오. 정신나간 병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인둥이인하
· 2달 전
하휴....진짜 소외감들고 걱정이 많으셨겠어요 ㅠㅠ 저두 알아요 진짜루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펭구리21
· 2달 전
주변사람 신경쓰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유우유milk
· 2달 전
저도 이제 다시 친구들을 만날텐데...인간관계가 가장 힘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