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요즘 왜 이러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불면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요즘 왜 이러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분홍곰돌이
·2달 전
학생인데요, 방학동안 하고 싶었던 공부가 정말 많았었는데 어째서인지 방학내내 그냥 하루하루를 낭비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상하게 밤에 잠도 잘 못들어, 뒤척이다 새벽 6시가 돼야 겨우 잠이 들고요. 그러다보니, 하루종일 만성 두통에 시달리고 있어요. 속이 공허하다고해야하나? 너무 허해서 배가 불러 죽을 것 같은데도 계속 음식을 쑤셔넣어요, 그러다 어느 순간 식욕이 싹 사라집니다. 부모님 두분 다 현재 집을 비우고 있어,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고 있는데 때때로 아무 이유없이 눈물이 주르륵 흘러요, 전혀 슬프지도, 울고 싶지도 않은데 말이죠. 해야 할 공부는 손에 잡히지도 않아, 늘 미루기만 하고요. 늘 새벽 6시에 자다보니 눈을 뜨면 어느덧 4~5시, 저만 인생을 헛되게 살고 있는 것 같아 불안합니다. 저도 이런 악순환 너무나도 벗어나고 싶은데, 이상하게 평소 좋아하던 운동도, 취미들도 손에 잡히질 않아요. 그냥 어딘가 고장난 것 같은데, 고치는 방법이 있을까요? 병명은 무엇일까요? 하나뿐인 딸이 이렇게 사는 게, 좋으신 부모님들께 죄책감에 늘 죄송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스스로 이겨내려고 애쓰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무력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늦은 새벽 시간에 잠에 들게 되고 두통 증상도 있으시네요. 공허감이 느껴지면 폭식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유 없이 눈물이 나기도 하고 계획했던 공부는 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평소 좋아하던 활동도 안 하게 되고 부모님께 죄책감도 드네요.
🔎 원인 분석
써주신 글만으로 마카님의 상황을 다 알긴 어렵지만 글에서 무기력감이 느껴져 혹시나 우울증인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우울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 종일 우울감을 느낌 - 대부분 활동에 흥미가 떨어짐 - 체중 감소 또는 증가 - 불면증 또는 과수면 - 안절부절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 - 피로감 - 잦은 자기 비난 - 사고 및 집중력 감소 -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해 생각
💡 대처 방향 제시
특별한 이유 없이 우울감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까지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나 상담 기관을 이용하여 증상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시에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를 통해 이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평생 유병률은 15%이며, 여성의 우울증 평생 유병률은 25%라고 합니다. 즉, 평생 살면서 전 인구의 15가, 또 여성 인구의 1/4이 우울증을 겪을 만큼 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의 의지로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하고 실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많이 힘들 땐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내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나의 마음을 터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24시간 운영하는 전화 상담 기관(109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이 정신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야간에 잠에 들기 어렵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낮시간에 햇볕을 쬐면서 걷는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