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생각할 수가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취업|부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무것도 생각할 수가 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안녕하세요. 20대 초반의 취준생입니다. 예체능쪽이라 포트폴리오가 많이 필요해요. 사람과 단절돼서 매일 포트폴리오를 쓰다가 점점 슬럼프를 느낀 건지 손이 잘 안 가고 설날이랑 이런저런 일 때문에 손을 떼다보니까 이제는 프로젝트를 열어도 아무것도 못해요. 하루종일 유튜브에 좀 잔인한 영상 하나 틀어놓고 멍때리면서 산지 일주일이 좀 넘은 것 같아요. 밥은 오히려 더 챙겨먹어요. 폭식하는 것 같아요. 제가 너무 쓰레기 같아요. 몸을 움직이는 것도 힘들고... 하루종일 영상 틀어놓고 멍때리면서 아무것도 생각하지 못해요. 밥 먹어야지 정도만 생각해요. 저도 심각한 것 같아서 글을 써봤는데 잘 쓰는 건지 모르겠어요. 그냥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 뿐이에요. 기댈 사람이 딱 한 명이에요. 근데 너무 미안해서 미안해요. 어떻게 해야하죠 이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취업 준비를 하며 힘든 시간을 보내는 마카님께
#번아웃
#취준생
#취업
#우울
#무기력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예체능 쪽에서 취업 준비를 하는 중이시군요. 포트폴리오는 만드시느라 많은 시간 애를 쓰시고 계신 것 같아요. 무언가를 창작하는 일이 정말 힘든 일인데 혼자서 그 시간을 버티느라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이 많이 지치시진 않았을까 걱정이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 번아웃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취업이라는 압박감과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지속되면서 에너지가 소진된 상태가 되신 것 같아요. 때문에 무언가를 할 힘이 나지 않고 몸이 무겁고 계속해서 무기력한 기분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에너지를 다 쓴 상태이기 때문에 멍을 때리게 되고 어떤 생각을 할 힘이 나지 않는 것이죠. 이것은 마카님께서 그동안 많이 애쓰시고 힘을 냈다는 증거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지금 조금 쉴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쉴 때는 나를 비난하시면 안돼요. 나를 비난하는 데에도 아주 큰 에너지 소모되기 때문에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금의 산책과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는 등 기분을 환기시키고 좋은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일을 하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아무런 성취감과 자극이 없이 시간을 보내면 우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식사를 잘 하셔서 너무 다행입니다. 식사마저 하지 않으셨다면 더 큰 무기력감에 빠지셨을 수 있어요. 끼니는 꼭 제때 챙겨드시고 소소한 외출과 함께 나를 충분히 아끼고 마음을 회복할 시간을 가져주세요. 지금까지 마카님께서 너무 고생하셨으니 잠깐 동안을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Lyi
· 2달 전
안냥하세요! 저는 20대 후반 취준입니다 포폴 준비가 마음에 부담으로 쌓이다 보니 번아웃이 왔는데 이걸 희석 시켜줄만큼의 긍정적인 자극들이나 상호작용은 없구... 그래서 더 무기력하게 계신 것 같아요. 작년엔 저도 비슷했어요. 번아웃오고 모든걸 중단했고 (자발적아니고 수동적으로) 정말 아무것도 못하겠더라구요. 침대에서 누워있고 의미없는 쇼츠들 보다가 엄마가 밥먹으라 하면 밥먹고 9개월 동안 일주일에 한번 집 근처 산책 나가는거 말곤 방안에서 히키코모리 처럼 살았어요. 산책도 엄마가 정밀 끌고나간거였지만요 😆 근데 그렇게 쉬다보니 제 스스로가 한심하게 느껴져서 조금씩 운동도 해보고 명상도 해보고, 그동안 모은 돈으로 한달동안 여행도 다녀왔어요. 동기들한테 안부연락해 보기도 하고 다 같이 모여서 밥을 먹기도 하고요. 그러다보니 에너지는 조금씩 생기는것 같아요 아직도 삶의 의미는 잘 모르겠지만 쉬고나니 확실히 다시 무언갈 할 힘은 생긴것 같아요. 마카님도 쉴 수 있는 여건이 되시는지 잘 모르겠는데 쉬실수 있음 좀 쉬세요. 쉴때 너무 죄책감 갖지마시고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달 전
@LoLyi 답변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를 열어도 아무것도 못해서 일주일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멍때리면서 시간을 보냈기도 하고... 알바도 자주 많이 안 하기 때문에 솔직히 시간은 많은 것 같아요. 사실 어릴 때 살던 곳에 가볼까, 바다라도 가볼까 싶었는데 그동안 준비하면서 너무 집에만 있어서 체력이 없으니 나가기도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응원해주시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용기내서 조만간 이유 없이 가고 싶은 곳으로 나가볼까 싶어요.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조금 더 쉬어보고 다시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D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Lyi
· 2달 전
@LoLyi 억지로라도 누가 끌고 나가주면 좋은데...ㅠㅠ 귀찮고 움직이기 너무 힘들죠... 저도 그맘알아요 ㅋㅋㅋㅋ 그런데 막상 바람쐐러 가면 좋거든요? 여기저기 알차게 안다니셔도 되니 가볍게라도 나가보세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