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형 애착유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폭력|학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란형 애착유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어린시절 폭력적인 학대는 없었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친적집에서 지내고, 초등학교 이후론 조부모님과 지냈는데 이런 가정환경에서도 혼란형 애착유형이 나올 수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3달 전
그로인해서 무엇이 어떤상황에서 문제가 되고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어떤문제가 있고 그래서 혼란형애착유형이 나온게 정신과나 심리상담 검사를 통해서 나온게 아니면 신빙성은 떨어지고 전문기관에서 받거나 어떤 문제가 반복된다면 결국 해결은 인간관계시 내 문제점을 파악해서 해결하면 되는거지 혼란형 애착유형이 문제가 아니라고봅니다. 그렇게치면 전 가정학대집안에서 자라났고 그외의 고생많이했고 자라온환경이 안좋았지만 애착유형이 내가 어떤유형인지 그런것 안따져요. 그것보단 그냥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것들이 무엇이고 내가 이걸 어찌할수 있는가보거든요. 마카님이 언급하는건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해놓은것일뿐 결국 진단과 조언은 진단과 조언일뿐 내가 움직이고 변화해야 바꾸는거라 깨달았기에 더더욱이 그걸 나누는 학술적인 명칭보다 내가 어찌해야되는가(현상,행동력)에 집중하는게 더 좋다고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ylightmoon25
· 3달 전
저는 위에분과는 조금 생각이 틀려요. 저는 심리학 덕질이 취미인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내가 내 힘듬들의 원인을 찾고 호칭들을 알게 되었을때 제 마음이 편해지는 경험들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마카님도 저와 같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어서 마카님의 질문에 답해보자면,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오히려 그런 상황이 혼란형이 나오기 좋은 환경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혼란형의 정의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든 날 버릴 수 있기에 상대에게 공포를 느낀다' 인데, 그래서 기존 집에서 다른 집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아이 입장에선 내 주변 사람들은 언제나 나를 버릴 수 있어, 라는 혼란형 공식이 터득됐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