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은걸 싫다고 하지못하는 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폭력|웨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싫은걸 싫다고 하지못하는 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woodangtangtang
·3달 전
거절을 못하고 상대방 감정에 신경이 쓰여서 배려하며 사는게 그냥 일상이 된것같아요. 대부분 무난하게 지나가는 일들이라 큰 문제는 된적 없지만 저희 부부 웨딩반지를, 웨딩촬영한다고 2주나 빌려가고, 그땐 썩 내키진않지만 빌려줬었는데 드라이샤워를 한다며 반지를 또 빌려가는 시동생예비부부가 너무 한다 싶은데 한마디 하지도 못하는 제가 넘 짜증나네요. 남편은 좋은게 좋다 란 식이라, 동생에게 간도 쓸개도 다 빼줄 사람인데, 의미있는 웨딩반지를 빌리는것 자체가 기분좋진않고, 와이프 동의없이 승락한 남편도 짜증나요. 차라리 저렴하더라도 둘만의 반지를 맞추는게 의미있지 남의거 끼고 뭐하자는건지... 이런 속에있는 말들을 장난으로라도 내밷지못하고 꿍하는게 많아서 뒷담화가 늘어가고 성격도 자꾸 꼬이게되는거같아요. 그런 마음들이 쌓이고 쌓이다보니. 제가 바보같고 문제있다고 느껴지는데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 아주어릴때부터 감정표현에 서툴고 말을 잘 못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마카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자기표현 기술 향상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감정표현못함
#자기표현기술
#비폭력대화법(NVC)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상대방 감정을 지나치게 신경 쓰고 배려하여 이 쓰여서 거절을 못하는 편인데 남편이 시동생 예비 부부의 촬영을 위해 마카님 결혼 반지를 허락 없이 빌려준 것에 짜증이 나지만 말을 못해서 뒷담화가 늘어가고 성격도 꼬이는 것 같아서 마음이 힘든 상태이며 고치고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 원인 분석
감정 표현은 자기 표현의 기술입니다 기술은 익히고 자주 사용해야 역량이 늘어나고 그렇지 않으면 역량이 정체 혹은 퇴보합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감정 표현에 서툴고 말을 잘 못하네요>라고 한 것으로 볼 때 마카님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적절하게 표현하는 기술 향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속마음을 개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비폭력대화(NVC) 방법을 익혀서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비폭력 대화법은 관찰-감정-욕구-요청 으로 대화하는 방법입니다 관찰(Observation): 판단이 아닌 관찰한 상황과 사실 기술 감정(Feeling): 위 상황과 사실에 대한 감정을 표현 욕구(Needs): 감정과 연결된 욕구 요청(Request): 그래서 상대에게 부탁이나 요청하고 싶은 구체적 내용 예를 들어, 관찰: 당신(남편)이 내(마카님) 허락 없이 결혼 반지를 예비 시동생부부에게 빌려줬어 감정: 나는 무시 받았다는 느낌이 들었어 욕구: 당신에게 존중하고 싶어 요청: 그래서 다음에 비슷한 일이 있으면 미래 나와 의논해줘. 이렇게 마카님의 속마음을 남편에게 표현해 보시면 어떨까요?
마카님의 현재 감정 상태 및 표현 능력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되시면 전문가와 함께 충분히 연습을 통해 표현법을 숙달한 이후에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