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한 효녀보단 자유로운 불효녀로 사는게 더 좋을것같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행한 효녀보단 자유로운 불효녀로 사는게 더 좋을것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곧자유다
·3달 전
자그마치 5년을 15살때부터 그 가스라이팅에 평생을 죄책감과 죄송스러워서 내가 나쁜줄 알았는데 나 이제 20살이고 독립을 앞두니까 알겠더라 15살이 자폐있는 동생 유치원 다녀오면 씻기고 밥먹이고 챙기느라 학교 중간에 나오고 학원 빠지면서 애보는거 당연한게 아니더라 아빠는 우울증 새엄마는 암 이복동생은 자폐라서 나는 내가 안아픈게 죄스러웠어 차라리 아프고 싶었어 아빠는 모든 가족을 책임져야한다는 부담감 너무 잘알아 그리고 지금 아빠로서 최선을 다하는것도 아는데 그 최선은 나한테 오는게 아니라 새엄마랑 동생에게 가는거지 난 부모님의 이혼도 재혼도 이복동생도 그 무엇도 원하지 않았는데 내가 선택한건 하나도 없는데 왜 내가 같이 책임지지 않고 독립하는게 잘못인것마냥 굴어? 나 그래도 자그마치 5년을 견뎠어 이제 내가 원하는 대학가서 독립할게 제발 내 발목에 죄책감 달려고 하지마 더이상 내가 잘못하는게 아닌걸 알았어 새엄마가 아픈것도 아빠가 힘든걸도 동생이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것도 내 잘못이 아니야 내가 먹지도 걷지도 못하던 시절에 키워준건 참 감사하지만 난 이5년으로 모두 갚았다고 생각할게 날 천하의 불효녀로 보겠지만 괜찮을것같아 아빠 내가 사랑해서 아빠가 하는말들이 진실이라 믿었어 내가 애를 안보는게 새엄마 병원 못가게 하고 죽으라고 말하는거라고? 그거 아니잖아 고작 중3이 그냥 애기 보는법 몰라서 아빠 어쩌지 하는데 거기에 그렇게 화를 내냐 아빠 사랑해 그러니까 우리 좀 멀어지자 아빠가 책임질것들 열심히 끝가지 책임져 아빠 선택이잖아 대신 나는 나 알아서 살아갈게 이젠 가족보단 내 인생 먼저 살게 내가 5년을 죽지 않고 버텨서 난 너무 내가 대견해
독립부모님가족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나를 위한 삶을 걸어가려는 마카님을 응원해요.
#가족
#독립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길고 긴 5년을 정말 잘 버티셨네요. 충분히 할 만큼 했고, 이제는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려고 하는 마카님을 응원해 드리고 싶어요.
🔎 원인 분석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상처와 어려움을 떠안아 왔으면서도 그 당시엔 내가 아프지 않은 것이 죄책감으로 느껴졌으니 얼마나 힘이 들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그 상황이 마카님에게는 너무 당연하고 익숙하게 느껴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게 가지지 않아도 될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오다가 어떤 계기 때문인진 알 수 없지만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걸 알게 되신 것 같아요. 마카님이 독립하는 것에 대해 잘못인 것처럼 얘기하는 말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 같아 정말 다행이네요. 그럼요, 그 어떠한 것도 마카님이 선택하지 않았고, 원하지 않았고 그럼에도 지금껏 정말 최선을 다해 왔잖아요.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스스로를 대견해 하는 것처럼, 절대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는데 이렇게 견디고 버텨낸 것에 대해 대단하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마카님이 현재 가지고 있는 그 마음과 생각들에 대해서도 지지해 드리고 싶네요. 정말 애썼고 고생 많았어요. 더이상 그 죄책감은 가지지 않아도 돼요. 애초에 마카님이 가지지 않아도 되었을 죄책감이었어요. 마카님이 지금껏 해왔던 건 결코 당연하지 않았고, 독립을 하는 것 역시도 당연히 전혀 잘못되지 않았어요. 그러니 지금 가지고 있는 그 생각과 마음들 흔들리지 말고,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이제는 가족에서 벗어나 마카님이 원하는, 마카님을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혹여 그 5년의 시간이 마카님의 마음에 너무나 깊은 상처를 새겨서 마카님을 힘들게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도 잘 하고 계신 것 같지만, 스스로에게 많은 격려와 지지를 보내 주었으면 좋겠고 앞으로의 마카님의 삶이 꼭 마카님을 위한 삶이 되기를 바라고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do6
· 3달 전
똑같이 보호받아야 할 나이의 자식인데 보호자의 역할을 하시느라 얼마나 고생 많으셨나요.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나아가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kwkdsk
· 2달 전
자유로운 불효녀... 정말 마음에 와닿는 말이네요. 저도 불행한 효녀보단 자유로운 불효녀로 살아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곧자유다 (글쓴이)
· 2달 전
@Wkwkdsk 맞아요 전 그냥 제가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낄수 있을때 부모님에게 잘할려고요 제가 불행한데 효도를 한다고 좋을까요..?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Wkwkdsk
· 2달 전
@곧자유다 저도 저를 희생해서 부모님한테 잘하려고 했는데 저부터 행복해지는게 맞는거 같아요 ㅠㅠ 저도 제가 행복해진 다음에 효도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