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한번도 못해보니까 서럽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취업|학업|수치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애 한번도 못해보니까 서럽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zl존샤를S2
·3달 전
안녕하세요. 28살 남자입니다. 제목 그대로 연애를 한번도 못해본게 서럽네요... 20대 초반에는 연애에 관심이 없기도 했는데 나이 들어갈수록 한두명씩 연애하는것 같습니다... 작년에 교회 소모임에서는 저빼고 취업하고 연애를 하고있었습니다.. 게다가 거의 연애얘기를 주로 했습니다. 저는 거기에 끼어들지 못했습니다.. 수치심과 질투심을 느꼈습니다... 올해 소모임이 바꼈는데 올해도 저만빼고 연애 한번씩 다 해봤다고 합니다. 저는 거기에서 큰 자괴감을 느꼈습니다. 연애했던 얘기를하면 저는 멀뚱멀뚱 있기만하고 얼굴이 붉어지는것 같습니다...괴롭습니다...또 집에오면 밤에 자꾸 뒤척입니다... 하.... 제가 경계선이라 그런가 취업도 안되고 연애도 못하는거 같아서 서러워요... 세상이 날 버린건지... 다른 지인들은 왜 잘 되는거 같은데 왜 저는 안되는걸까요... 서러워서 올립니다...
한탄경계선모솔취업힘듦자괴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연애를 갈망하는 마카님에게
#솔로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20대 초반에는 연예에 관심이 없었지만 20대 후반에 드니 주변에 연예를 안 하는 사람도 없고 전부 취업을 한 것 같아. 수치심과 질투심을 느끼셨네요. 바뀐 소모임에서조차 마카님만 제외하고는 모두 연예의 경험을 했다는 것이 마카님을 더 괴롭게 하는 모양입니다. 이에 자책을 하시네요. 취업도 못하고 연예도 못하는 자신이 버려진 존재처럼 여겨 지니신 다니 제도 마음이 무겁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만, 주변에 돌아보면 예상외로 소위 ‘모태 솔로’가 많답니다. 모태 솔로까지는 아니더라도, 겨우 한두 번의 가벼운 연애를 해 본 경우를 포함하면 세상에는 참 외로운 청년들이 많아요. 분명 과거보다 남녀가 자유롭게 만나고 어울리기 쉬워졌지만, 그 자유를 모두 누리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원인은 다양할 거예요. 경제력일 수도 있고요. 연예에 관심이 없거나 학업을 길게 해서 일수도 있고요. 사교성이 부족하거나 개인적인 매력이 부족할 수도 있겠죠.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자기에게 집중하는 것과 자기에게 갇혀있음에 대해 이야기를 할게요. "제가 지능이 나빠요", "제가 직업이 없어서요" 등등 가볍게 자기 비하를 하며 넘어가지 않았으면 해요. 나에게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내가 해야 할 것들 취업준비와 건강 관리, 깔끔함을 유지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이를 통해 자신감도 생기고, 자기 자신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 느낌을 되찾길 바랍니다. 자기에게 갇혀있지 않기는 자기만의 생각에 갇혀 있지 않는 것이랍니다. 자기가 어떻게 비칠지 판단될지에 생각이 몰입되어 상대를 살피지 않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대화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답니다. 너무 괴로워 마시고, 자기에게 집중하다보면 좋은 인연이 꼭 나타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