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습관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활 습관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디저트맛있다
·3달 전
일단 좀 무기력한 것 같아요. 예전에는 열정이나 의욕이 있어서 일이 좀 틀어지거나 실패해도 다시 시도해보는 의지나 긍정적인 사고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부터 부정적인 생각이 항상 앞섰던 것 같아요. ‘어차피 안 될텐데 이게 정말 의미가 있을까?’하는 생각이나 ‘내일도 똑같은 하루겠지’싶어서 하루하루가 기대가 안 돼요. 남들은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는데 저 혼자만 이러고 있으니까 스스로가 한심하고 속으로 초조할 때가 있어요. 아침이 오는 게 싫어요. 아침이 오면 또 하루를 활기차고 기분 좋게 부지런하게 보내야할 것 같은데 전 그게 아니라 장장 2시간동안 침대에 붙어있거든요. 이렇게 나태한 생활을 보내는 제가 싫어요. 뭔가를 해야한다는 게 귀찮아요. 방도 정리해야 하고 숙제도 해야하는데 알고 있으면서도 하기 싫어하는 제가 왜 이렇게 게으른지 모르겠어요. 밤에서 새벽이 되면 제가 계속 이렇게 살 것 같아서 가끔 울기도 해요. 엄마는 저만 힘든 게 아니라고 하시고 아빠는 저한테 관심이 별로 없어서 저에 대해 잘 모르셔요. 작년에는 가정사 때문에 자해도 했었고 그걸 엄마가 아시고 심리검사를 하고 심리상담을 잠깐 했었는데 뻔한 말만 하시고 위로도 안 되길래 그만뒀어요. 엄마와 같이 절 이해해줄 거라 생각했던 사람들이 그렇지 않다는 걸 아니까 큰 절망을 받았어요. 그래서 이런 고민을 말할 곳이 없어서 적어봐요. 또 제가 자존감이 많이 낮아 자기혐오도 심하고… 어쨌든 이유는 여러가지인데 어떻게 해야지 생활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무기력감으로 일상을 보내는 게 힘겨운 마카님께
#우울
#무기력
#의욕없음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무기력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뭔가를 하려고 해도 의욕이 나지 않고 자꾸만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 내일이 기대가 되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침대에서 일어나기가 너무 힘들고 다 귀찮게 느껴지셨던 것 같아요. 해야 할 일은 많은데 무기력하게 있는 내가 게으르게 느껴지고 스스로가 싫게 느껴져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나를 위로해줄 것 같던 사람들에게도 상처를 받아 누군가에게 의지하기도 무척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우울증을 경험하는 분들은 상실, 실패, 무능함 등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내용의 자동적 사고를 갖는데, 자기 자신, 자신의 주변 환경, 자신의 미래에 대해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우울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부정적이고 패배적으로 보고(부정적 자아상), 세상을 삶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극복 불가능한 장애물로 생각하거나 자신에게 과도한 요구를 해 오는 존재로 평가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자신의 경험에 대한 부정적 평가). 또 자신의 미래를 매우 부정적이고 절망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미래에 대한 부정적 견해). 마카님 또한, 우울감으로 인해 자기 자신, 주변 환경,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지금 우울증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우울증은 마음에 멍이 들고 다친 거라,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해 계속 마음을 움직이려 하면 낫지 않고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마카님께는 현재 적절한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번 상담을 받아보셨는데 기대와 달라서 다시 걸음을 하시기가 어렵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한번만 더 용기를 내어 치료를 받아보실 것을 조심스럽게 권유드려요. 마카님께서 이 힘든 시기를 거쳐 나의 인생을 나만의 색깔로 그려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