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벗어났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정신병|도파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벗어났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현서아으
·3달 전
안녕하세요 21 살 여자에요 예전과달리 집에있어도 과거가 1도 기억이안나고 고3때부터 시작된 내가 외계인이였던걱같았던일들이 지난지가 1년이에요 기억상실이 된지 1년이되어가요 어디 말할곳도없네요 가족은 막장이라 그나마 도와줄곳이 할머닌데 연세도 있으셔서 이진 두 말하기 어려워요 일을 안하고있는것도아니에요 근데 현실과 그게 다 가짜같고 그래요 그래서 친구를 만나도 놀다가 갑자기 고립되고 대화도 그냥 겉으로 대화고 여기가 어디지 계속 그래요 여기가 어딘지 모르겠어서 계속 헷갈리는데 도와주는 사람은 없고 헷갈리기만 계속헷갈리고 이제 끝이구나 이러고 살아요 누군가라도 도움을 받고싶은데 평소에 환시나 환청도있어요 매일있고 매일 삶의의욕이없어요 정신과는 이미다니고있어여
약물치료조울증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혼란스러운 마카님에게
#정신건강
#약물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현실과 비현실에서 사이에서 무척 혼란스러워하시네요. 내가 외계인이었던 일들도 기억이 나시고요. 가족들도 도움을 줄 형편은 아니신가 보네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몰라 정말 막막하시겠어요. 할머니가 이 증상을 이해해 주실지도 모르겠고, 주변인들과 대화 속에서도 겉돈다는 인식이 강하신 것 같아요. 정말 힘드시겠어요.
🔎 원인 분석
말씀 주시는 내용에 환청 환시도 있다고 하시고, 내가 외계인였던것 같다는 말씀도 주시네요. 정신병적 증상은 환각(hallucination)과 망상(delusion)으로 대표되는데, 환각은 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 등으로 나뉘며 가장 흔한 것은 환청이랍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전통적으로 도파민(dopamine), 세로토닌(serotonin), 글루타메이트(glutamate)를 포함한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답니다. 다행히 마카님께서 약물치료를 받고 계시네요. 약물을 잘 드시고 1~2년의 유지치료가 필요하답니다. 현 증상에 대해 의사분에게 꼭 잘 말씀드리고 약물을 잘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약물 이외에 스스로 노력하는 부분도 필요할 것 같아요. 건강한 생활 방식은 현재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하답니다. 가족들도 마카님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답니다. 병원을 갈 때 할머니 혹은 믿을만한 가족분과 함께 다니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많이 혼란스러우실 텐데, 이럴수록 마음을 꽉 잡고 이 증상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힘내세요.
조기 치료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원과 함께 환자와 가족의 협력이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