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사가 힘들고 불안해요 이 불안을 어떻게 해야 떨칠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만사가 힘들고 불안해요 이 불안을 어떻게 해야 떨칠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요새 힘든 일이 있었는데 예전 같았으면 음악 듣고 게임하면서 기분이 좀 나아졌을 거예요 근데 작년부터인가 회복이 안된다는 느낌이 들어요 우울이 쌓이는 느낌이에요... 뭘 해도 우울하고 밤에 자기 전에 핸드폰 만지다 갑자기 눈물이 나고 불안한 생각만 들어요 하루종일 무기력하고 졸리고 자고만 싶은데 일은 가야 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가 지옥이에요 회사에서 일할 때 받는 스트레스도 집에서 자꾸 생각나니까 쉬어도 쉬는 것도 아니에요... 정말 죽어도 상관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신과를 다니고 있는데 약은 안 먹고 상담만 하고 있어요 하지만 별로 나아지는 건 없는 거 같아요 불안은 원인을 해결해야지만 없어진다고 했는데 저는 해결 되는 문제가 아니에요.... 해결할 수 없다는 이 생각이 저를 더 불안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하루종일 불안해 하면서 피곤에 찌든 채로 살 순 없잖아요.... 대체 뭘 어떻게 해야 이 불안감을 떨칠 수 있을까요...?
상담치료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스스로의 지친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돌봐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기력
#의욕없음
#스트레스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예전에는 힘든 일이 있어도 음악을 듣고 게임을 하면 나아졌는데, 작년부터 회복이 잘 안 된다는 느낌을 받고 계시는군요. 우울이 쌓인다는 느낌과 함께 무기력, 스트레스, 불안감, 인생에 대한 무망감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상담치료만 받고 계시고 따로 약물 복용은 하고 계시지 않으신 것으로 이해가 돼요. 계속되는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가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질 거라는 믿음이 더더욱 마카님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간 힘든 마음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 원인 분석
불안이라는 감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으로, 위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빨리 대처할 수 있게끔 몸을 각성하게 만들어주거나 혹시 모를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우의 수들을 떠올리게 만들어주지요. 마카님이 구체적으로 어떤 걱정과 상황으로 인해 하루종일 불안해 하는지는 모르겠어요. 회사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일상 생활 전반에서 불안감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고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과도한 염려, 두려움, 과거에 대한 지나친 반추나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 등등이 일상에서 나타날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① 마카님의 불안과 두려운 마음을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연 속에서 얼마나 고통스러워하고 계신지, 힘들어하고 계신지가 느껴지는 것 같아 마음이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요.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것으로 인해 불안함을 경험하고 계신지는 잘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털어놓기 힘들어서 적지 않을 걸 수도 있고, 혹은 마음이 너무 복잡해서 어떤 게 구체적으로 힘든지를 잘 지각하지 못한 걸 수도 있겠지요. 마카님이 어떤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과 걱정들이 마카님으로 하여금 불안하게 만드는지를 조금 더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가족, 연인, 인간관계, 진로 등등. 약을 먹지 않고 상담을 받고 있다고 적어주셨는데, 상담사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내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두려워해서 이렇게 불안해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셨으면 좋겠어요. ②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시, 작년부터 스트레스가 잘 회복이 되지 않을 만한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해요. 갑자기 생겨난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고, 과거에 겪었던 부정적인 경험이나 상처가 더욱 심해져서 그런 걸 수도 있고, 혹은 다른 이유 등이 있을 수가 있겠지요. 하루종일 무기력하고 죽어도 상관 없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면 마카님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강도가 적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약물을 먹지 않고 상담만 받고 계시는데, 이렇게 몸과 마음이 지쳐 힘든 상황에서는 스스로를 적절하게 돌보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마카님은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자신을 적절하게 돌봐주고 계시나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음악을 듣고 게임을 하는 것도 좋지만, 그것만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지금의 힘든 마음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대상에게 털어놓아 보셨으면 좋겠어요. 상담사 선생님과 어느 정도의 주기로 치료를 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으나, 치료를 받고 있다면 분명 앞으로 점점 나아질 수 있을 거예요. 적어도 지금의 힘듦이 나아질 때까지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고, 주변에 힘든 마음을 털어놓으며 도움을 요청할 만한 사람이 없다면 스스로라도 자기 자신을 돌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명상, 운동, 가벼운 산책, 일기쓰기, 취미활동,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 등등. 마카님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편안함을 줄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이 있는지를 찾아보며 지금의 힘든 마음을 관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외에 주의를 돌리거나, 불안감이 몰려올 떄 깊은 심호흡을 하거나, 순간 올라오는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찾아보며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나를 힘들게 만들고, 우울하게 만들며,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