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싶은데 그만하고싶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불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살고싶은데 그만하고싶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동글동글하게
·3달 전
어디서 부터 잘못된건지 어릴때 이모네 집에 넘겨져서 당한 학대 때문일까 아니면 그냥 내가 예민했던걸까 내가 이제와서 이런얘기를 하면 엄마는 그렇게 말했다. 왜 그때 말해주지 않았냐고.. 나는 8살이었는데? 뭐가 잘못이고 뭐가 맞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평생을 달고사는 우울때문에 진짜 행복이 뭔지 모르겠다. 행복하면 불안하다. 다시 바닥으로 떨어질때 너무 아플까봐. 그래서 내 스스로가 다시 되돌아간다. 사랑을 받는것도 사랑을 주는것도 모르겠다.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도통 모르겠어서 그만하고싶은거다.
약물치료불면우울상담치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마카님은 있는 모습그대로 사랑스러운 사람입니다.
#우울
#불면
#왜곡
#자가치유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박지혜입니다. 그동안 많이 힘드셨죠. 이제라도 스스로 돌보고 훈련하는 마카님이 되시길 조금이라도 응원드리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이모네 집에서 학대를 당하셨나봐요. 그것을 이제와서 이야기 한다고 어머니는 공감을 못해주셔서 더 속상하실 것 같아요. 사실 8살이전의 기억들은 중요한 사건들입니다. 그 기억들은 마카님의 핵심신념에 더욱 중요한 메시지를 심어줬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 그리고 이부분의 기억들로 인해서 현재 마카님 본인, 타인에 대한 왜곡된 신념,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이부분의 해결책을 잘 들어보시고 필요하시면 전문상담도 받아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 원인 분석
위에서 잠깐 말했듯이 8살 이전에 오래된 기억, 선별된 기억들이 있나요? 그리고 그때의 상황, 감정들이 기억 나나요? 그 기억들이 마카님의 핵심 신념과 핵심감정을 만들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어린시절 부모님은 나에게 어떤 분이셨으며 어떤 상호작용, 양육을 하셨나요? 이부분도 생각해보시고, 나에게 부모 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성인이 있다면 그 사람도 어떤사람인지 작성해보세요. 모두 작성하셨나요? 그로인해 마카님은 어떤 상처가 있으며 현재 본인의 신념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반대로 일상생활안에서 마카님이 어떤 상황(반복되는 어려움)에 주어졌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나요? 어떤 해석과 의미를 부여하고 있나요? 해소가 되지 않았다면 과거의 상처로 인해 내재된 핵심신념이 성인이 된 지금까지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위에 나온 해석과 의미를 잘 풀어나가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순서 : 상황-감정-반응-해석-의미-진실 예) 제가 가정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스스로 작성해보세요 ^^ 1) 상황 : 이모의 학대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우울로 고생중인 내가 너무 서글프고 화난다. 2) 감정 : 화, 분노, 우울 등 3) 반응 : 회피 등 4) 해석 : (상황에 대한 1차적 관점) 내가 싫다. 그리고 행복하면 불안하다. 바닥으로 떨어질 때 너무 아플까봐 두렵다. 그래서 불행한 나로 계속 돌아간다. 이런 내가 싫다. 그만하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 5) 의미 : (해석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 어떤 의미를 가져다 주는 가, 내 내면과 맞닿은 것) 나는 어린시절 이모네 댁에 살았고, 이모는 이런사람이었고 학대를 당했다. 나는 행복해지기가 무서웠다. 왜그랫을까? 어떤 이유가 있었을까? 나의 행복을 무엇이 빼앗았고, 나의 행복을 빼앗은 불안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왜 행복하면 안되는가? 6) 진실 : 마카님, 진실이 중요합니다. 가장 소중한 사람이 옆에 있다 생각하고 마카님에게 세상 가장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해보세요. (ex. 마카야, 어린시절 학대로 얼마나 고생이 많았니, 이제와서 이야기하는 너의 모습이 참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 그동안 말못한채 살아오느라 얼마나 고생했니, 8살때까지 얼마나 고생이 많았니, 그게 학대인것도 모른채, 너의 감정을 억누른채, 행복하면 안되는 아이처럼 사느라 얼마나 힘들고 고생했니, 너는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스럽고 너의 가치, 너의 감정, 너의 상황은 모두 존중받아야 마땅한데 그게 무시당한채 살아왔구나, 이제라도 나에게 이야기 해주고 해소하고 공감받고 수용해보지 않을래? 내가 도와줄게) 마카님, 이런식으로 본인에게 자가치유적인 메시지를 매일매일 독백형식으로 꼭 육성으로 읽어주셔서 조금이라도 회복의 길로 들어서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은 있는 모습 그대로 존중받아야 마땅한 사람입니다.
상담을 통해 내 내면의 더욱 깊은 부분을 다루고 원인을 발견하며 인식하는 훈련을 합니다. 또한 자가 치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고 자립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신청해주세요. 오늘도 당신의 삶은 있는 모습그대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마카님의 삶을, 감정을, 상황을 그대로 수용해주세요. 화이팅입니다 ^^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 드림